뷰페이지

문 대통령 “코로나19 극복, 한반도평화 이뤄야 새로운 독립”

문 대통령 “코로나19 극복, 한반도평화 이뤄야 새로운 독립”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3-01 11:30
업데이트 2020-03-01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1주년 3.1운동 기념식

“북한과 보건 공동협력… 9.19합의 확대해야”

“일본과 과거 잊지 않되, 과거 머물지 않을 것”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3.1절 기념사
문재인 대통령, 3.1절 기념사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0.3.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3·1 독립운동 정신과 국난 극복의 저력을 되새기고 “함께 하면 무엇이든 이겨낼 수 있다”라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극복을 위한 ‘단결’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 배화여고에서 열린 3·1절 101주년 기념식에서 “비상한 시국에 3·1절 기념식을 열게 됐다”며 “1951년 한국전쟁의 참화 속에서도, 외환위기가 덮쳐온 1998년에도 지난 100년간 우리는 단 한 번도 빠짐없이 3·1 독립운동을 기념하며 단결의 ‘큰 힘’을 되새겼다”고 강조했다.

통상 3·1절 기념사가 대일 메시지에 집중된 것과 달리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단합에 초점을 맞췄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목표로 소재·부품·장비 독립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도 함께하면 해낼 수 있다는 3·1 독립운동의 정신과 국난 극복의 저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지금도 온 국민이 함께하고 있다.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고, 위축된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키워드로 ‘단결’을 제시한 문 대통령은 우한 교민을 품어준 아산·진천·음성·이천 시민과 서로에게 마스크를 건넨 대구·광주 시민들, 헌혈 동참, 착한 임대인 운동, 대기업의 상생 노력, 의료진의 헌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한 대구·경북을 거론하고 “대구·경북에 이어지고 있는 응원과 온정의 손길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저력”이라며 “대구·경북은 결코 외롭지 않다”고 했다. 이어 “더 많은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실 것이라 믿는다”며 “반드시 바이러스의 기세를 꺾는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 대표와 악수하는 문 대통령
황교안 대표와 악수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0.3.1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또한 “안으로는 당면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밖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이뤄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는 것이 진정한 독립이며 새로운 독립의 완성”이라며 코로나19와 같은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3·1 독립선언서에 나온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통합의 정신’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과도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며 “2년전 9·19 군사합의를 준수하며 다양한 분야의 협력으로 넓혀 나갈 때 한반도의 평화도 굳건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과거를 직시할 수 있어야 상처를 극복할 수 있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며 “과거를 잊지 않되,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며 일본 또한 그런 자세를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의 주역인 홍범도(1868~1943) 장군 유해를 카자흐스탄에서 국내로 송환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 한분 한분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 스스로의 긍지와 자부심을 일깨우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