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태경, 한국당에 ‘양당협의체’ 최후통첩

하태경, 한국당에 ‘양당협의체’ 최후통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20 10:59
업데이트 2020-01-20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까지 ‘양당협의체’ 안 받으면 각자의 길”

“황교안 대표가 직접 얘기 않으면 거부로 간주”
이미지 확대
하태경 책임대표 ‘한국당, 오늘 중 협의체 답변 없으면 협상 중단’
하태경 책임대표 ‘한국당, 오늘 중 협의체 답변 없으면 협상 중단’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7차 당대표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20
뉴스1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20일 “자유한국당이 오늘까지 양당의 통합협의체를 새보수당은 자강의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당 대표단 회의에서 “새보수당은 문재인 정권을 심판할 수 있는 보수 혁신·재건을 위해 (양당 협의체를) 제안했다. 한국당은 통합하자면서 양당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을 향해 ”통합 시늉만 내는 가짜 통합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양당 협의체 거부는 황교안 대표가 동의한 ‘보수재건 3원칙’ 중 3번째 원칙, 즉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는 것을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새 집’은 정당법상 신설 합당이다. 양당의 신설 합당을 위해서는 법적으로 이행할 게 있다. 그 절차를 이행하기 위해 협의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이를 거부하며 통합을 주장하는 건 가짜 통합“이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책임대표는 ”가짜 통합을 운운하는 데 들러리 서지 않겠다“면서 ”오늘까지 (협의체 요구를) 거부하면 새보수당은 가짜 통합 협상을 중단하고 자강의 길을 간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발언이 ”최후통첩“이라며 ”오늘 중으로 답이 없다면 내일부턴 각자의 길을 가야 한다“고 밝혔다.

답변의 주체에 대해선 ”황교안 대표가 직접 얘기해야 한다. 황교안 대표가 직접 얘기하지 않으면 거부하는 것으로 간주한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양당 통합 협의체를 거부하면 한국당이 먼저 통합열차에서 내리는 것이다. 한국당이 먼저 내렸기 때문에 이 통합열차는 계속 가는 게 어려워진다“고 주장했다.

전날 귀국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과 설 연휴 전에 연락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그럴 계획 없다“고 단언했다.

다만 ‘안철수 전 의원 측에서 먼저 연락을 취해오면 어떡하겠냐’는 질문에는 ”그걸 거부할 이유는 없다“고 답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