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보수는 ‘당 대 당’, 황교안은 혁통위…겉도는 보수통합

새보수는 ‘당 대 당’, 황교안은 혁통위…겉도는 보수통합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1-15 18:50
업데이트 2020-01-15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보수 “혁통위는 임의기구”
黃 우리공화당 거론에 제동
이미지 확대
황교안(왼쪽 두 번째)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취임 인사차 예방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황교안(왼쪽 두 번째)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취임 인사차 예방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새로운보수당이 15일 자유한국당에 ‘당 대 당’ 통합 논의체를 만들자고 공식 제안했다. 시민단체 등 외곽 조직이 중심이 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논의가 겉돌자 한국당에 별도 협의체를 만들자고 나온 것이다. 하지만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여전히 혁통위에 무게를 두고 있어 한동안 보수 통합 논의는 속도를 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새보수당의 하태경 책임대표와 유의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새보수당과 한국당이 합의한 ‘보수재건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 보수를 개혁하고, 새집을 짓자)’에 입각한 양당 간 ‘보수재건과 혁신통합 협의체’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하 책임대표는 “민간단체 중심으로 이뤄진 혁통위는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임의기구이기 때문에 보수재건과 혁신통합을 향한 효율적이고 진정성 있는 논의를 위해서는 양당 간 대화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보수재건 3원칙’에 간접적 수용 의사를 밝히고 나서도 탄핵을 부정하는 우리공화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연일 거론하고 있다. 또 귀국이 임박한 안철수 전 의원까지 포함하는 ‘반문(반문재인)’ 빅텐트를 내세우며 새보수당의 역할을 축소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새보수당이 당 대 당 협의를 요구하며 ‘묻지마 통합’에 제동을 건 것이다.

새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도 이날 “아무리 홍수가 났다고 해서 우리가 우리의 중심을 잃어버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 위원장은 “새집을 지으면 당연히 (헌 집을) 허물고, 새집 주인도 새사람들이 돼야 하는 것”이라며 “한국당 중심으로 통합하고, 거기에 우리의 숫자를 몇 개 갖다 붙이는 통합을 국민들이 정말 새집을 지었다고 생각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충남 예산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 후 새보수당의 제안에 대해 “아직 자세한 내용을 듣지 못했다”며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또 ‘유 위원장이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에는 선을 그었다’는 지적에 “지금 혁통위가 준비돼 있다”며 새보수당이 제안한 양당 간 협의체 별도 구성에 답하지 않았다.

황 대표뿐 아니라 한국당 내에서는 108석의 한국당과 8석의 새보수당이 동등한 지분으로 통합 논의에 나서는 데 대한 반발이 존재한다. 한국당이 혁통위에 무게를 싣는 것도 새보수당을 혁통위 참여 주체 여럿 중 하나로 의미를 축소하기 위해서다.

한편 불출마를 선언한 친박(친박근혜)계 한선교 의원은 이날 “말하기 좋아서 탄핵의 강을 건너고 새집을 짓자 하지만 보수 대통합에는 지난 3년 동안 광화문 광장에서 탄핵무효를 외치던 보수 지지자들도 함께해야 완성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