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4·15 총선 출마 결심…일산 출마하나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4·15 총선 출마 결심…일산 출마하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12 23:10
업데이트 2020-01-12 2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보조진행 뒤 나갈 듯

이미지 확대
브리핑 하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 하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6일 오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청와대 조직ㆍ기능 재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6
연합뉴스
4·15 총선 출마를 저울질하던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츨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연합뉴스 등 여러 언론 보도를 종합해 보면 고민정 대변인은 오는 16일 청와대 대변인직을 내려놓을 것을 보인다. 16일은 총선 지역구에 출마하려는 공직자의 사퇴 시한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고민정 대변인이) 총선 출마에 대한 의사가 강하다”면서도 “다만 지역구는 전혀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고민정 대변인이 14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보조진행을 맡아 문 대통령의 직접 진행을 돕기로 한 만큼 인사 발표 시기는 그 이후인 15일쯤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후임은 당분간 한정우 부대변인이 대행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아울러 이번에 신설한 디지털 혁신 비서관 등 일부 인선을 함께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2017년 2월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였을 당시 공약 발표 방송 진행을 도와주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2020.1.12  서울신문
2017년 2월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였을 당시 공약 발표 방송 진행을 도와주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2020.1.12
서울신문
여권에서는 고민정 대변인이 경기 일산의 지역구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산이 고민정 대변인의 지역구 출마 예정지로 꼽히는 이유는 장관직 수행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구가 2곳 있기 때문이다.

경기 고양병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지역구이며, 경기 고양정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지역구다. 여당 입장에서는 이 지역구를 사수하기 위해 유은혜·김현미 장관만큼 무게감 있으면서도 새로운 인물을 투입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실제로 두 지역구에서는 고민정 대변인에 대한 여론조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밖에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불출마하는 서울 광진을에 도전할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고민정 대변인은 서울 광진구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서대문구에 거주하고 있다.

다만 민주당에서는 아직 영입 인재들의 지역구 및 비례대표 배치도 확정되지 않은 만큼, 고민정 대변인의 출마지를 벌써 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