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첫 유세 돌입… 트럼프 ‘조롱 트윗’

바이든 첫 유세 돌입… 트럼프 ‘조롱 트윗’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4-30 22:32
업데이트 2019-05-01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펜실베이니아 좋은 상황 모르는 듯” 야유

“2020년 트럼프 이길 수 있는 시작점” 맞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지난 대선 승부처였던 ‘러스트 벨트’(쇠락한 공장지대)의 핵심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첫 유세에 나선 민주당 대선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조롱을 퍼부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2020년에 트럼프를 이길 수 있다면 그건 여기(펜실베이니아)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맞불을 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서 “졸린 조 바이든이 위대한 주 펜실베이니아에서 그의 첫 유세를 할 예정”이라며 ”그는 펜실베이니아가 지난 50년 중 최저 실업률을 기록하고 철강산업도 어느 때보다 좋은 상황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게 틀림없다”고 야유를 보냈다. 또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공식 지지를 선언한 첫 노동조합인 국제소방관협회(IAFF)을 겨냥해 “그들은 터무니없이 높은 회비와 의료비, 경비로 조합원들을 약탈했다”고 견제구를 던졌다.

이에 바이든 전 부통령은 피츠버그 집회에서 “나는 노조원이다. 이 나라는 월스트리트의 은행가, 최고경영자(CEO)들과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건설한 게 아니라 중산층인 여러분이 건설한 것”이라면서 “트럼프는 미국 전체를 대표하지 않기로 한 유일한 대통령”이라고 저격했다. CNN 등은 오랫동안 ‘블루칼라 노동자들의 챔피언’으로 자칭해온 바이든 전 부통령이 백인 노동자 계층의 표심을 잡기 위해 나섰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 공화당의 전통적 ‘돈줄’ 역할을 해온 미 총기협회(NRA) 재정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민주당 소속 뉴욕 주지사와 주 검찰총장을 겨냥해 “조직을 무너뜨리기 위해 법적 기구를 불법적으로 이용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트럼프 재선 캠프의 브래드 파스칼 선대본부장은 전날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MAGA)는 대선 슬로건이 적힌 45달러짜리 빨간색 모자가 공식적으로 약 100만개 팔렸다고 밝혔다.

한편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지휘해온 미 법무부 2인자 로드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이날 공식적으로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뉴욕타임스(NYT)는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2017년 5월 장관들을 부추겨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자며 대통령의 직무 박탈 추진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5-01 10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