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우두머리’는 죽지 않았다… 알바그다디 “복수 이어질 것”

‘IS 우두머리’는 죽지 않았다… 알바그다디 “복수 이어질 것”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4-30 22:32
업데이트 2019-05-01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 만에 18분짜리 영상 공개… 건재 과시

육성으로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 배후 자처
폭파범 4명에 폭탄제조기술 전수해준 듯

美 캘리포니아서 사제폭탄 테러음모 적발
전역 군인 “뉴질랜드 보복” IS에 충성맹세
이미지 확대
행적이 묘연했던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수장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29일(현지시간) IS의 미디어 조직 알푸르칸이 공개한 영상에서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는 IS의 소행이었으며, 기독교 세계에 추가적인 공격을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행적이 묘연했던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수장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29일(현지시간) IS의 미디어 조직 알푸르칸이 공개한 영상에서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는 IS의 소행이었으며, 기독교 세계에 추가적인 공격을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시리아·이라크에서 거점을 잃고 패퇴한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수장이 잠적한 지 5년 만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기독교를 상대로 한 대대적 복수를 천명했다. 같은 날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 가담자 중 최소 1명이 IS의 훈련을 받은 사실이 처음 밝혀지고, 미국에서는 IS 추종자가 대규모 테러를 기도하다가 체포돼 전 세계가 다시 테러 공포에 빠졌다.

IS의 미디어 조직 알푸르칸은 29일(현지시간) IS의 수장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48)가 말하는 모습 등을 담은 18분짜리 영상을 공개해 건재를 과시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그간 알바그다디가 육성 메시지를 배포한 적은 있었지만, 영상 메시지는 2014년 7월 이라크 모술의 알누리 대모스크 설교를 끝으로 띄우지 않았다.

알바그다디는 영상에서 “스리랑카의 IS 형제들이 부활절 십자군(기독교인)을 자살 폭탄으로 공격함으로써 바구즈에서 살해당한 IS 형제들을 위로했다”면서 “지하드(성전)는 종말의 날까지 계속될 것이다. 긴 싸움이 될 것이다. 복수하겠다”며 말했다. 지난 21일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는 자신들을 공격한 기독교 국가에 대한 보복이었다면서 추가 테러를 예고한 것이다.

영상을 제작한 장소와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IS의 영상 공개는 조직의 구심점인 알바그다디의 건재를 각인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비교적 최근 사건인 스리랑카 테러를 언급한 부분에서는 알바그다디의 목소리만 나온다. 이와 관련, BBC는 동영상을 촬영한 뒤 별도로 알바드다디의 육성만 녹음해 편집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가디언은 “알바그다디가 소총 옆에서 말하는 모습을 직접 찍은 것은 40초”라면서 “그의 움직임도 부자연스럽다”며 알바그다디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은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 수사 관계자를 인용해 자살폭탄을 터뜨린 자멜 모하메드 압둘 라테프가 2014년 IS의 수도 시리아 락까에서 3~6개월 훈련받고 스리랑카로 돌아왔다고 보도했다. 스리랑카 당국은 이외에도 최소 4명의 폭파범이 IS 전투원에게 폭탄 제조기술 등을 배웠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LA타임스는 미 연방수사국(FBI) 등이 캘리포니아에서 FBI 위장 요원으로부터 사제폭탄을 구입하려던 전역 군인 마크 스티븐 도밍고를 긴급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롱비치, 헌팅턴비치 등 LA 남부 해안에서 열리는 군중 행사에서 7.6㎝가 넘는 못이 들어가는 사제폭탄을 터트리고 차량으로 돌진해 소총을 난사하는 테러 계획을 세운 혐의를 받고 있다. FBI에 따르면 도밍고는 IS에 충성을 서약했다. 이번 테러로 지난달 50명이 숨진 뉴질랜드 이슬람사원 테러의 앙갚음을 하려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5-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