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출전 막은 말레이시아, 세계패러 수영선수권 개최권 박탈

이스라엘 출전 막은 말레이시아, 세계패러 수영선수권 개최권 박탈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27 20:25
업데이트 2019-01-28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셰드 사디크 말레이시아 체육청소년부 장관이 지난주 영국 BBC의 시사 프로그램 ‘하드 토크’에 출연해 이스라엘 선수단의 출전을 막는 일이 정당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세월호 리본과 거의 비슷한 노란 리본이 눈길을 끈다.  BBC 동영상 캡처
셰드 사디크 말레이시아 체육청소년부 장관이 지난주 영국 BBC의 시사 프로그램 ‘하드 토크’에 출연해 이스라엘 선수단의 출전을 막는 일이 정당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세월호 리본과 거의 비슷한 노란 리본이 눈길을 끈다.
 BBC 동영상 캡처
 말레이시아가 이스라엘 선수단이 세계패러 수영선수권에 참가하는 것을 막겠다고 고집하는 바람에 대회 개최권을 박탈당했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는 27일 말레이시아 당국이 이스라엘 국가와 국기, 적정한 비자를 발급하는 일들과 관련한 프로토콜을 따르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이같은 조치를 불가피하게 취했다고 밝혔다. 앤드루 파슨스 IPC 위원장은 “모든 세계선수권은 모든 등록된 선수와 국가가 안전하고 차별받지 않고 경쟁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어야 한다”며 “개최국이 정치적 이유로 특정한 국가의 선수들을 배제한다면 우리는 대안이 절대적으로 없지만 새로운 개최지를 찾아야만 한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쿠칭에서 7월 29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열릴 예정이었으며 내년 도쿄패럴림픽 출전 쿼터가 배정된다. IPC는 일단 다음달 12일까지 이 대회를 유치할 의사가 있는 도시의 신청을 받는다. 파슨스 위원장은 앞서 BBC 스포츠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대회가 예정대로 정확히 열릴 수 있도록 몇몇 가능한 도시들과 협력하고 있다며 이를 확신한다고 밝혔다.

 IPC는 2017년 대회 개최권을 말레이시아패럴림픽위원회(PCM)에 부여하면서 모든 등록 선수들이 안전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의했지만 그 뒤 정치적 리더십이 바뀌면서 말레이시아 새 정부가 다른 생각을 갖게 됐다고 파슨스 위원장은 설명했다. 그는 “정치와 스포츠는 결코 뒤섞여서는 안되며 우리는 이스라엘 선수들이 말레이시아에서 경쟁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듣고 실망했다”고 덧붙였다.

 마하티르 모하메드 총리가 지난해 5월 취임한 뒤 반이스라엘 태도가 견고해졌고 같은 해 10월 BBC 프로그램 ‘하드토크’에서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셰드 사디크 체육청소년부 장관도 지난주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세월을 거듭해 시련을 겪은 팔레스타인 형제자매들의 이해를 최대한 지키는 것이 국제대회 개최권을 지키는 것보다 못하다면 “우리는 도덕적 양심과 윤리적 감성을 잃게 된다”고 강조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