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안부 세종행 이삿짐 쌌다…반세기 서울생활 마무리

행안부 세종행 이삿짐 쌌다…반세기 서울생활 마무리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19-01-27 13:59
업데이트 2019-01-27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 달 7~9일부터 본격 이사…전자정부국 등 시작
2021년 준공 세종3청사 입주까진 민간 건물 임차
의정관실은 서울에 계속 남아 근무…정부 의전 업무
“행안부 이전으로 세종 인프라 좋아질 것”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인근 민간건물에 마련된 임시 행정안전부 청사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인근 민간건물에 마련된 임시 행정안전부 청사 연합뉴스
1971년 내무부 시절부터 청와대와 가까운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통령을 보필한 행정안전부가 반세기 서울 생활을 마무리하고 세종시 이사 준비에 한창이다.

설 연휴 직후인 다음 달 7~9일 행안부 전자정부국·지방재정경제실을 시작으로 이사 릴레이가 이어진다.

행안부는 2021년 말 준공 예정인 세종3청사에 입주하기 전까지 세종2청사와 KT&G 건물을 임시로 빌린다.

행안부는 행정·자치 사무를 담당하는 1차관실과 재난안전관리본부 둘로 구성된다. 재난안전관리본부는 행안부 소속이 아닌 국민안전처 때부터 세종2청사와 그 앞에 있는 일부 민간 건물을 빌려 쓰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27일 “지난 24일부터 세종2청사 앞 건물을 쓰던 일부 부서도 KT&G 건물로 짐을 옮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다음 달 14~16일엔 지방자치분권실·정부혁신조직실 등이 세종으로 내려간다. 장·차관실을 비롯해 기획조정실·인사기획관실·대변인실 등이 21~23일 마지막으로 내려가면 이사가 끝난다.

2012년 처음 정부 기관들이 세종에 내려갈 당시 행안부가 이전하지 않은 이유는 의정관실이 담당하는 국무회의 운영, 정부 의전행사 주관 등의 업무 때문이다. 지난해 행복도시법 개정으로 행안부가 거처를 옮기게 됐지만 의정관실은 서울에 남는다.

서울청사에서 행안부가 떠난 8개 층 자리엔 서울청사 창성동 별관과 광화문 KT빌딩에 입주했던 일자리위원회·정책기획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 위원회들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창성동 별관과 KT빌딩이 노후화돼 2020년쯤 재건축·리모델링이 예정됐기 때문이다.

외교부·통일부·여성가족부 등 서울청사에 머무는 부처들도 이 자리를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청사에서 근무하는 한 공무원은 “행안부가 내려오면 세종청사 인프라가 훨씬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