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레 김용균씨 49재…장례 치르게 정부가 진상규명 나서야”

“모레 김용균씨 49재…장례 치르게 정부가 진상규명 나서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5 11:21
업데이트 2019-01-25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원회, 연대 기자회견

이미지 확대
고 김용균 49재 장례 촉구 입장발표
고 김용균 49재 장례 촉구 입장발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고(故) 김용균 49재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19.1.25 연합뉴스
오는 27일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의 49재를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그의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사고 진상규명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청와대와 정부가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25일 촉구했다.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김 씨의 분향소가 마련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밝혔다.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는 2016년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수리 작업 중 숨진 김 모(당시 19세)군 사망사고의 진상조사를 이끈 조직으로, 김 씨 사고 해결과 조속한 장례를 위해 연대하고자 이날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구의역에서 사망한 김 군은 ‘발전소의 김용균’이었다”며 “현재 서울교통공사에는 구의역 김 군과 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다. 서울시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그러나 김 씨의 동료들은 ‘또 다른 김용균’이 될 수밖에 없는 처지”라며 “지방정부인 서울시에서도 한 만큼 중앙정부와 청와대는 당장 정규직화를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씨 유족의 요구는 이제 설 전에 장례를 치를 수 있게 해달라는 것 하나뿐”이라며 “설보다 더 앞서 49재에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정부가 결단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의역 사망재해 시민대책위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았던 권영국 변호사는 “2016년 김 군 사고 당시 우리가 요구한 것은 진상규명이었다”며 “이번 김 씨 사망도 진상규명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변호사는 “정부가 표방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려면 우선 시민대책위의 주도하에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하고, 노동 차별을 없애기 위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로드맵을 정부가 발표해야 한다”며 “김 씨 유족이 설 이전에 그의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정부가 전향적인 입장을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