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한은 총재 “집값 안정, 소비여력 높여”

이주열 한은 총재 “집값 안정, 소비여력 높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24 13:39
업데이트 2019-01-24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장의 경기 우려, 실제보다 비관적”
“금리인하 논할 단계 아냐”
이미지 확대
기준금리 1.75% 유지 배경 설명하는 이주열 한은 총재
기준금리 1.75% 유지 배경 설명하는 이주열 한은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현 1.75%로 동결한 금통화위원회의 결정 배경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24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 경제나 세계 경제를 바라보는 금융시장의 시각이 현실보다 비관적이라고 지적했다. 바꿔 말하면 시장이 걱정하는 만큼 경기 상황이 나쁘진 않다는 얘기다.

이 총재는 부동산 시장이 너무 위축되면 소비가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오히려 부동산 가격 안정이 무주택자의 소비여력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 총재는 수출 감소를 우려하는 의견에 대해서도 수출 물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반도체 경기가 회복되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총재는 24일 1월 기준금리 결정을 위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관한 뒤 한국은행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렇게 말했다.

이날 한은은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

일각에서 글로벌 경기 둔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면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하를 논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시장이 “지난주 국제결제은행(BIS)에서 논의한 것처럼 여러 불확실성, 미중 협상, 중국 경기 둔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미국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등의 불확실성을 상당히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게 이 총재의 생각이다.

섣불리 금리를 내릴 경우 시장이 요동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이 총재는 올해 수출에 대해서는 “금액 기준으로는 지난해 수준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지만 수출 물량은 여전히 증가세”라며 낙관했다.

이어 그는 “반도체 경기가 하반기가 되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고 국제유가가 지난해보다 상당폭 하락했다”며 “올해 비교적 큰 폭의 경상수지 흑자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과도하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의 영향으로 최근 부동산 시장이 위축된 것이 소비 둔화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이 총재는 “주택가격 변동이 소비에 미치는 자산 효과는 과거보다 작아졌다”며 오히려 “주택가격 안정이 무주택 가정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돕기 때문에 소비 여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주택가격 하락을 금융 안정 측면과 결부시켜 보면 주택가격이 안정된다면 중장기적으로 볼 때 가계부채 누적을 억제하는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