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나라 미래상 논의할 때”…신년회견서 개헌 의욕 노골화

日아베 “나라 미래상 논의할 때”…신년회견서 개헌 의욕 노골화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04 16:28
업데이트 2019-01-04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체적 개헌안 제시하며 활발한 논의하는 게 국회의원 책무”“중일관계 끌어올릴 것”…강제징용 판결 등 韓 관련 언급 안 해“북핵·미사일·납치 문제, 기회 놓치지 않고 과감하게 행동할 것”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라의 미래상을 논의할 때”라며 개헌을 통해 ‘전쟁 가능 국가’로의 변신을 추진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신년회견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신년회견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일본 총리가 4일 미에현 이세시 이세신궁을 참배한 뒤 현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4
교도=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이날 미에(三重)현 이세(伊勢)시 이세신궁을 참배한 뒤 현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 나라의 미래상에 대해 논의를 진전시켜야 할 때에 와 있다”며 개헌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그는 “개헌에 대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이라면서도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인 개헌안을 제시하고 국회에서 활발한 논의를 거듭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에서 활발한 논의가 진행돼 여당, 야당이라는 정치적인 입장을 넘어 가능한 범위에서 합의가 될 수 있도록 기대한다”며 정치권에 개헌 논의를 촉구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서는 개헌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개헌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비교적 긴 답변을 내놨다.

그는 일왕 왕위 계승,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럭비 월드컵, 도쿄 올림픽과 패럴림픽 등 올해와 내년의 주요 일정을 언급하며 “개헌은 국가의 미래와 이상을 말하는 것이다. 어떠한 국가 만들기를 해나갈지 논의할 때”라고 말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평화헌법 조항인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개헌을 내년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개헌안을 발의한 뒤 국민투표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행보를 서두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일단 전후 첫 개헌을 성사시킨 뒤 헌법 9조(전력과 교전권 보유 금지)의 기존 조항을 고치는 ‘2단계 개헌’을 통해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변신시키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북한과 관련해서는 “작년 6월 북미 정상회담으로 역사적인 전환점에 접어들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과 납치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떠한 기회도 놓치지 않고 과감하게 행동하겠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레이더 문제나 강제징용 판결 등 한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현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고, 그렇다고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 발언을 내놓지도 않았다.

반면 중국에 대해서는 “작년 10월 중국 방문시 ‘경쟁에서 협조’ 등 3가지 원칙을 확인했다”면서 “올해는 중일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겠다”며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였다.

또 러시아에 대해서는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문제와 관련해) 푸틴 대통령과의 협상을 진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새 일왕이 즉위하는 5월 1일보다 한 달 앞선 4월 1일 새 연호를 확정해 공포하겠다는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중의원 해산 후 오는 7월 중의원과 참의원 선거를 동시에 실시할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서는 “그런 생각은 머릿속 한쪽 구석에도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신년 소감으로 올해가 일본의 멧돼지의 해인 점을 언급하며 “멧돼지는 저돌적으로 앞을 향해 나아간다는 인상이 있지만, 의외로 몸 움직임이 유연하다. 멧돼지처럼 속도감과 유연함을 함께 갖고 정국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취재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