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우, 2일째 검찰 출석…“박형철 외 靑 인사 추가고발 안 해”

김태우, 2일째 검찰 출석…“박형철 외 靑 인사 추가고발 안 해”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04 11:24
업데이트 2019-01-04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블랙리스트 피해’ 환경산업기술원 전 본부장 검찰 출석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여권 주요 인사 비리 첩보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4일 이틀째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김 수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전날 9시간 반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한 지 하루 만이다.

김 수사관은 전날 현관 앞에 설치된 포토라인에서 “청와대의 범죄행위가 낱낱이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며 심경을 토로했던 것과 달리 이날은 다른 통로를 이용해 취재진과 접촉 없이 조사실로 향했다.

김 수사관의 변호를 맡은 이동찬 변호사는 조사실을 향하던 중 기자들을 만나 “김 수사관이 겸허하고 담담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중”이라며 “수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또 “과민반응일 수 있지만, 청와대를 추가 압수수색 할 필요성을 계속 얘기해왔는데 오늘 보니까 (검찰이) 김 수사관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며 “본인(김 수사관)이 주목을 많이 받고 있고, 부담을 크게 느낀다”고 전했다.

김 수사관은 의혹을 폭로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내부 기밀을 유출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로 수원지검 형사1부 수사를 받고 있는데, 이 일로 지난달 31일 김 수사관이 쓰던 서울중앙지검 사무실이 압수수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또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고발에 대해 “고발장 제출 시기를 조율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고위직 인사들에 대해선 “추가로 고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김 수사관을 상대로 청와대에서 민간인 사찰 등이 이뤄졌는지 확인하고 그 근거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 변호사는 전날 김 수사관의 진술 내용을 두고 “초기 단계라서 청와대에서 김 수사관이 맡은 업무에 관해 주로 진술했다”며 “이제 본론에 들어갈 것 같은데 하루로 끝나지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은 자신이 현 정부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피해자라고 주장해온 김정주 환경산업기술원 전 본부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전 본부장의 녹취록을 재생하면서 “(블랙리스트 때문에) 그만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김 전 본부장이 3년 임기를 정상적으로 마친 사람이라고 답했고, 여당은 김 전 본부장이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였던 점을 지적하며 맞받았다.

김 전 본부장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중요한 것은 임기를 채웠다는 사실이 아니라 임기 중간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사퇴 압력이 가해졌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