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에 또 정유 공급 정황…홍콩 이어 파나마 선박 억류

北에 또 정유 공급 정황…홍콩 이어 파나마 선박 억류

입력 2017-12-31 21:24
업데이트 2017-12-31 2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나마 선적의 유류운반선 한 척이 북한에 금수품목을 넘겨준 정황이 포착돼 평택·당진항에 억류돼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수항에 억류돼 있는 홍콩 선적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에 이어 또다시 ‘선박 간 이전’ 사례가 확인될지 주목된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21일 파나마 선적의 5100t급 유류운반선 ‘코티’호가 북한과 연계됐다고 볼 만한 정황이 포착돼 평택·당진항 국가보안기관 합동회의를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이어 평택직할세관의 요청에 따라 이 선박의 출항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선박은 공해상에서 북한 선박과 접촉해 정유 제품을 넘겼다는 의심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정보원과 관세청 등은 대부분 중국인과 미얀마인인 이 선박 선원들을 상대로 합동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코티호와 관련,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는 북한의 제재 회피 동향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의 철저한 이행을 위해 관련국 및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8-01-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