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이 文대통령에 ‘칼’을 선물한 이유는 뭘까...文 답례는

푸틴이 文대통령에 ‘칼’을 선물한 이유는 뭘까...文 답례는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9-07 10:58
업데이트 2017-09-07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푸틴 대통령 선물 살펴보는 문재인 대통령
푸틴 대통령 선물 살펴보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공동언론발표를 하기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선물을 주고 받았다. 문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이 선물한 칼을 받고 기뻐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검은 1800년대 조선시대에 만들어졌다. 러시아 정부는 1950년대 미국으로 반출되었다가 러시아 개인이 사들인 것을 러시아 정부가 확보해 문 대통령에게 선물했다고 밝혔다. 2017.9.7. 연합뉴스
러시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선물한 칼을 받고 예상하지 못한 표정으로 활짝 웃고 있다. 이런 표정의 문 대통령을 푸틴 대통령이 엷은 미소를 띤채 뒤에서 넌지시 보고 있다.

푸틴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검은 1800년대 조선시대에 만들어졌다. 러시아 정부는 1950년대 미국으로 반출되었다가 러시아 개인이 사들인 것을 러시아 정부가 확보해 문 대통령에게 선물했다고 밝혔다. 칼의 자세한 제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조선의 검’이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보통 일반인들 사이에선 칼을 선물 받으면 ‘인연을 끊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어, 잘 하지 않거나 칼을 받으면 반드시 가격을 지불한다. 푸틴 대통령의 칼 선물에 문 대통령은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 등 경제협력을 강화한다는 신북방정책으로 화답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푸틴 대통령이 선물한 칼 살펴보는 문 대통령
푸틴 대통령이 선물한 칼 살펴보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공동언론발표를 하기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선물을 주고 받았다. 문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이 선물한 칼을 받고 기뻐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검은 1800년대 조선시대에 만들어졌다. 러시아 정부는 1950년대 미국으로 반출되었다가 러시아 개인이 사들인 것을 러시아 정부가 확보해 문 대통령에게 선물했다고 밝혔다. 2017.9.7
문 대통령은 대나무로 만은 전통공예 낚싯대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야경을 촬영한 사진 액자를 선물로 줬다. 푸틴 대통령은 낚시 등 종목을 가리지 않는 스포츠 맨이고 상트페테르부르크는 푸틴 대통령의 고향이다. 이 같은 점을 고려, 선물을 마련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한반도 정책이나 신북방 정책에 푸틴 대통령이 호응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선택한 선물이지 않겠느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
’수호랑-반다비’과 기념촬영하는 문 대통령과 아베
’수호랑-반다비’과 기념촬영하는 문 대통령과 아베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친 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를 선물하고 있다. 2017.9.7
연합뉴스
한편 문 대통령은 7일 오전 한·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인형을 선물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