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괴산·진천·천안 AI 추가 확진

괴산·진천·천안 AI 추가 확진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6-11-30 21:02
업데이트 2016-12-01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역 당국, 감염경로 못 밝혀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 대부분이 고병원성(H5N6)으로 확진돼 방역 당국을 긴장시키는 가운데 충북 괴산·진천과 충남 천안 등 3곳에서 30일 또다시 AI가 발생했다.

충북도는 종오리를 사육하는 괴산군과 진천군의 한 종오리 사육농장에서 지난 29일 산란율이 감소하고 일부가 폐사해 간이검사를 한 결과 양성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의 한 오리농장에서도 간이검사 결과 AI 양성으로 판정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이날 현재 고병원성 AI로 확진 판정이 나온 곳은 5개 도, 13개 시·군, 46개 농가에 이른다. 고병원성이 아닌 농가는 12곳이며, 17곳에서는 정밀검사가 진행된다. 앞으로 고병원성 확진 농가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역 당국은 AI가 발생한 지 보름이 다 되도록 감염경로를 설명하지 못하는 등 방역에 허점을 보이고 있다. 방역 당국은 AI 확산의 주범을 철새로 지목하지만 농장 간 수평전파 가능성도 나온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2일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포천시 영북면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달걀을 수거한 차량이 이천시 설성면의 산란계 농장을 오갔고, 3일 뒤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이던 닭 80여 마리가 폐사해 방역 당국이 16만 마리를 살처분했다. 지난 20일 양주시 백석읍 가업리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올 들어 처음 발생했다. 경기도 AI방역대책상황실은 이 농장 반경 2㎞ 이내 2곳에서 지난달 26일과 28일 AI가 추가 발생한 원인을 아직 설명하지 못했다.

서울시는 고병원성 AI가 확산됨에 따라 조류 관련 프로그램을 전면 중단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서울시는 한강과 지천 등 철새 도래지 17곳에서 진행하던 탐조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탐방로 4곳과 조류 관찰대 4곳을 임시 폐쇄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AI 발생이 서해안 철새 서식지를 중심으로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양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괴산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서울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12-01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