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남 빼고 다 뚫렸다…AI 철원서도 발생, ‘청정’ 강원까지 번져

영남 빼고 다 뚫렸다…AI 철원서도 발생, ‘청정’ 강원까지 번져

입력 2016-12-01 16:18
업데이트 2016-12-01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장성서도 추가 의심 신고…고병원성 확진 농장 51곳으로 늘어

가금류 사육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조류 인플루엔자(AI)가 영남권을 제외한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청정지역으로 불리던 강원도에서 첫 AI 감염 의심 농가가 나왔고, 한동안 소강 상태를 보이던 전남에서도 추가 의심 신고가 들어왔다.

AI 확산으로 전국에서 살처분된 닭·오리 등 가금류는 300만마리에 육박하고 있다.

1일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전날 강원 철원군 갈말읍 강포리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사육 중인 닭 5마리가 폐사해 1차 검사한 결과 H5형 항원 양성 반응이 나왔다.

강원도는 이 농장에서 사육하는 닭 3만마리와 인접 농장의 닭 1만5천마리를 모두 예방적 살처분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추가로 종란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고병원성 확진 여부는 오는 4∼5일 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 농장은 지난달 22일 AI가 발생한 경기 포천 산란계 농장의 반경 3㎞ 이내 방역대에 있다.

강원도와 철원시는 AI 유입 차단을 위해 갈말읍 군탄리와 강포리 등 3개소에 거점소독시설과 통제초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지난 28일 나주에서 AI 의심 신고가 접수된 이후 잠잠하던 전남은 이날 오전 장성군 남면 산란계 농장에서 닭 20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전남도는 동물위생시험소 검사 결과 H5형 바이러스가 검출되면 이 농장의 닭 2천마리를 모두 예방적 살처분할 예정이다.

이 농장 반경 500m 내에는 다른 가금류 농장이 없다. 하지만 반경 3㎞ 내에는 15개 농가(닭 39만8천마리), 반경 3∼10㎞ 내에는 263개 농가(닭 30만마리, 오리 1만6천마리)가 있어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전남에서는 해남 산란계 농장과 무안 오리 농장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됐고, 전국 최대 오리 산지인 나주시 공산면 오리 농장에서도 H5형 바이러스가 검출돼 검역본부 정밀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전날 충북 괴산 소수면 수리의 한 종오리 사육농가에서도 산란율이 30%가량 저하됐다는 신고가 들어와 긴급 방역팀이 출동했다.

충북도는 간이검사 결과 AI 양성 반응이 나와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인 오리 6천500마리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에 들어갔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하는 한편 교차 오염 가능성은 없는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확진 농가 수도 5곳이 더 늘었다. AI 확진 판정을 받은 지역은 전남 해남(산란계)·무안(오리), 충북 음성·청주·진천(오리), 충남 아산(산란계)·천안(오리), 경기 양주·포천·이천(산란계)·안성(토종닭), 전북 김제(오리), 세종시(산란계) 등 5개 도(道), 13개 시·군이다. 농가 수로는 51개 농가다.

AI 의심 신고가 접수돼 고병원성 여부 검사가 진행 중인 지역도 7곳 있다.

확진 농가 및 예방 차원에서 살처분된 가금류 수는 현재 82개 농가 245만7천여 마리에 달한다.

여기에 8개 농장에서 46만6천마리를 추가로 살처분할 예정이고, 세종시와 경기 이천·화성, 충북 진천·괴산 등에서도 닭과 오리를 살처분할 예정이어서 머지않아 300만 마리를 넘어설 전망이다.

AI가 방역망을 뚫고 영남권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으로 번지자 정부는 오는 2일 오전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 주재로 국민안전처, 환경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어 방역 협조체계 강화와 대국민 홍보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날까지 닭과 오리 등 가금류 농장에 대한 예찰과 17만5천건의 AI 간이검사를 했다. 산란계 농가 314곳을 비롯해 종계·토종닭 등 닭 사육농가 2천639곳에 대해서는 AI 모니터링 검사를 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오리 농장 158곳에 대해서는 20∼25일령이 되면 폐사체 검사를 하고 출하 1주일 전인 38일령을 전후에 추가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 이상 없으면 도축장에 출하하도록 조치했다.

20마리 이하 소규모 가금류 사육농가에 대한 지속적인 방역관리도 병행하고 있다.

충북도는 고육지책으로 대대적인 쥐 소탕 작전에 나섰다.

사람이나 차량이 AI 바이러스를 묻혀 인근 지역으로 퍼뜨리는 것처럼 쥐 역시 ‘수평 전파’의 주요 매개체가 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살처분 작업이 이뤄진 농가를 대상으로 오는 3일까지를 대대적인 쥐 잡기 운동 기간으로 정했다. 이들 농가에는 쥐약과 쥐덫 구매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가금류 사육농장에 서식하는 쥐가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많다”며 “쥐 잡기는 AI 확산 차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