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해외에선 구단이 구장 짓는데…우린 여전히 지자체와 씨름 중

[스포츠 돋보기] 해외에선 구단이 구장 짓는데…우린 여전히 지자체와 씨름 중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4-28 21:10
업데이트 2016-04-28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토장 된 스포츠협회 마케팅 워크숍

‘그래,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였어.’

한국프로스포츠협회(회장 권오갑) 주최로 28일까지 이틀간 충남 태안군 안면도의 한 리조트에서 열린 프로스포츠 마케팅 워크숍에 참가한 5개 종목 7개 단체 62개 구단 관계자들은 모두 이 말이 하고 싶은 것 같았다.

첫날 일본 도쿄돔이나 독일프로축구 아우크스부르크, 미국프로농구 브루클린 구단의 성공 사례를 들은 뒤 종합토론의 사회를 본 정희윤 협회 전문위원의 모두 발언이 의미심장했다. “이제 구름 위에서 내려와 우리가 발 딛고 있는 현실에 대해 얘기합시다.”

선진국들은 프로스포츠의 뿌리가 튼실해 구단이 구장을 짓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데 반해 우리는 프로 구단들이 경기장을 소유한 지자체와 이런저런 씨름을 벌이는 데 급급해 공격적 마케팅에 한계를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연말 스포츠산업진흥법이 개정돼 프로 구단들은 지자체가 소유한 경기장을 장기 임대하거나 경기장 건축 비용 일부를 지자체가 대고 나중에 구단이 갚는 방안 등이 가능해져 기대를 부풀리고 있다.

그러나 법이 개정됐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 프로축구연맹의 김기범 팀장은 “지자체마다 제각각인 조례를 손질하도록 촉구하는 등 훨씬 지난한 싸움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지자체의 벽을 넘으면 지방의회와 얘기를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며 문화체육관광부나 협회가 조금 더 공격적으로 나서 달라는 방청석의 주문도 이어졌다.

도쿄돔을 홈구장으로 쓰는 요미우리 구단은 도쿄도와의 관계에 답답함을 느끼지 않는지, 아우크스부르크 구단은 구장 신축을 발표했을 때 시민들의 반대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브루클린 구단이 뉴저지에서 연고지를 옮길 때 지자체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에 대한 질문이 뒤따랐다.

하지만 도쿄돔 코퍼레이션의 아리미쓰 시마 그룹장은 “나라마다 지자체마다 다르다. 구단이 알아서 협상해야 하고, 하나를 받으면 하나를 내주는 식으로 장기적인 포석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협회는 표준 조례안 및 시행 세칙, 계약서 같은 것을 만들고 있다. 그러나 한 참석자는 “지자체 탓하는 데 머무르지 말고 끈기 있게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설득하고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쁠수록 원칙으로 돌아가라는 얘기다.

협회는 워크숍에 참가해 달라고 연고지 지자체 관계자들에게 공문을 보냈다. 참석하겠다고 통보한 9명 중 4명만 참석했다. 그렇게 어려운 일이다.

태안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6-04-2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