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동산 재테크] 서울 인구 1000만 시대의 종말… 이제는 경기도를 주목하라

[부동산 재테크] 서울 인구 1000만 시대의 종말… 이제는 경기도를 주목하라

입력 2016-04-27 16:38
업데이트 2016-04-27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값 상승과 전세난으로 서울 인구가 경기도로 이주하면서 경기도는 적극적으로 신도시 개발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에 부동산 개발업자와 투자자들도 포화 상태인 서울보다는 투자 가치가 높은 경기도 지역에 주목하고 있다.

통계청은 지난달 주민등록상 재외국민을 제외한 서울 인구는 999만 9116명으로 28년 만에 처음으로 1000만명 아래로 내려갔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서울 인구가 1000만명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09년 2월 2300여명이 순유입한 뒤 7년 넘게 매달 순유출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반면 지난달 9264명이 순유입한 경기도는 지난해 3월부터 1년 넘게 광역시도 중 순유입 인구 1위를 지키고 있다.

이지연 통계청 인구동향과장은 “집값 상승과 전세난 때문에 서울에서 경기도로 빠져나가는 인구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서울 외곽 지역에 신도시들을 건설해 서울 인구를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일례로 경기도시공사는 남양주 다산신도시(진건지구) 내 대규모 주상복합용지를 조성하고 민간 사업자를 공모해 이 지역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 주상복합용지는 아파트 967세대와 대형마트, 백화점, 복합쇼핑몰 등의 상업시설을 건설할 수 있는 규모다.

경기도의 한 부동산 개발업자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이주하려는 사람 대부분은 직장이 서울에 있어 집을 구할 때 접근성을 제일 먼저 따진다”며 “따라서 경기도 중에서도 서울에 인접한 지역이 수요가 높기 때문에 투자 가치 또한 높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의 한 공인중개사는 “서을 외곽 지역 중에서도 남양주는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경춘로, 중앙선 등이 지나가 서울로 접근성이 뛰어나다”며 “향후 별내선 다산역(가칭)이 개통하면 20분 이내에 서울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는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주상복합용지를 민간 사업자에게 공급해 해당 지역을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랜드마크로 성장시킬 것”이라면서 “쾌적한 환경과 교통 인프라를 갖춘 남양주 신도시에 대한 건설사 및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이번에 공급되는 주상복합용지도 성공적으로 매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