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둘기파도 매파도 아닌 2인, 금리 내릴까

비둘기파도 매파도 아닌 2인, 금리 내릴까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6-04-20 21:18
업데이트 2016-04-20 2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은 금통위원 4명 이·취임

떠난 4명 중 3명이 비둘기파
새 4명 친정부… 인하 기대감 속
“이일형·신인석 중립… 예측 불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 4명이 바뀌었다.

20일 한은에 따르면 이날 임기가 끝나는 하성근, 정해방, 정순원, 문우식 등 위원 4명의 이임식이 오후 본관 15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어 21일 오전 같은 장소에서 조동철, 이일형, 고승범, 신인석 등 신임 위원 4명의 취임식이 열린다.

떠난 금통위원은 성장을 중시하는 비둘기파 3명, 물가 안정을 중시하는 매파 1명이었다는 평가다. 신임 금통위원은 정부에서 일했거나 정부와 관련이 있어 친정부적으로 평가된다. 올 하반기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는 이유다.

임기가 끝난 4명의 금통위원은 2012년 5월부터 지난 19일까지 48번의 금통위에 참석했다. 그동안 금리를 0.25% 포인트씩 7번 내려 3.25%였던 기준금리는 1.50%가 됐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소수 의견을 낸 사람이 하성근 위원이다. 하 위원은 금리 동결 결정에 대해 금리를 0.25% 포인트 내려야 한다는 소수 의견을 9번 냈다. 지난 19일도 그랬다. 반면 문우식 위원은 금리 인하는 단기 부양책이라며 인하 결정에 반대해 동결 소수 의견을 5번 냈다. 하 위원과 대척점에 있다. 신임 금통위원의 첫 금통위는 다음달 13일이다. 오는 26일 나올 1분기 국내총생산(GDP) 속보치, 다음달 초 나올 수출 통계 등이 더해지면 금리 인하 압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은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3.0%에서 2.8%로 내린 이유가 1분기의 부진한 실적이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수석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조동철 신임 위원은 그동안 한은의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여러 번 펴왔다. 비둘기파로 분류되지만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였던 2011년에는 금리 인상을 주문하기도 했다. 고승범 위원은 2012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방안을 냈던 경기 부양론자다. 비둘기파로 분류된다. 대외경제연구원(KIEP) 원장 출신의 이일형 위원은 지난해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구조적 침체에서는 금리 인하가 별 실효성이 없다”고 했지만 그해 기자 간담회에서는 “내수 부진과 과도한 경상 흑자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대상을 목표로 한 양적완화(QE)가 실효성이 있을 수 있다”고 발언했다. 중립파로 분류되는 이유다. 자본시장연구원장 출신의 신인석 위원은 대통령직인수위에 참여했지만 중립파로 분류된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실제로 금통위원이 되면 예상과 다르게 결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당분간 금리 예측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6-04-21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