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공화 ‘난장판 전대’ 우려에 속앓이…시, 폭동진압 장비 발주

美공화 ‘난장판 전대’ 우려에 속앓이…시, 폭동진압 장비 발주

입력 2016-04-18 17:35
업데이트 2016-04-18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사자인 트럼프는 “흥행 요소 넣어야…무대연출 권한 달라”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오는 7월 열리게 될 것으로 보이는 공화당의 대선후보 지명 전당대회가 난장판이 될 것이란 우려에 지도부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전당대회에 ‘흥행’(showbiz) 요소를 넣어야 한다며 프로그램과 무대연출 권한을 요구하면서 더욱 심화하는 모양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는 최근 뉴욕에서 이 매체와 가진 인터뷰에서 전당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선 흥행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선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과반수인 ‘매직넘버’(1천237명) 달성 여부와 무관하게 선두주자라는 지위만으로도 그 정도 권한은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지난 2012년 대선 때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가 대선후보로 지명된 플로리다주 탬파 전당대회가 “지금껏 본 전대 중 최고로 지루했다”면서 “우리(공화당)는 흥행 요소를 전대에 넣을 줄 아는 사람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경쟁후보들은 트럼프에게 전당대회 운영권을 넘기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공화당 대선 경선주자인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을 지지해 온 스티브 킹 하원의원(아이오와주)은 “트럼프에게 전당대회 운영과 관련한 백지수표를 줘선 안 된다”고 말했다.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 진영의 전략 담당자인 존 위버 역시 “대의원 1천237명을 확보했다면 뭐든 결정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선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과연 전당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을 것인지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숀 스파이서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대변인은 “(7월 전대는) 11월 대선 승리로 우리를 데려다줄 것”이라고 말했고 RNC는 이번주 플로리다에서 전대 준비를 위한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그러나 클리블랜드시는 이미 연방 보조금 5천만 달러를 들여 경찰용 폭동 진압 장비 2천 세트를 발주했다.

여기에는 지난달 16일 트럼프가 ‘중재 전당대회’를 통해 자신을 배제하고 주류 측 인물을 공화당 대선후보로 지명하려는 당내 움직임과 관련해 자신이 후보로 지명되지 않으면 “폭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후 폭력 사태와 관련한 언급을 중단했지만, 자신의 지지자가 공화당원 등록서류를 불태우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공개하는 등 당 주류가 자신을 계속 거부할 경우 당원 이탈이 가속될 것이라고 압박해 왔다.

그의 오랜 조력자로 알려진 공화당 컨설턴트 로저 스톤이 전대 기간 클리블랜드 시내에서 트럼프를 지원하기 위한 대대적 시위를 벌이기로 한 점도 이번 대회가 소요와 폭력으로 얼룩질 것이란 우려를 키우는 요소다.

대선후보를 지명하는 전당대회에서 잡음이 발생할 경우 당의 내분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물론 대외적으로 ‘비정상적’ 이미지가 강해지면서 대권을 민주당에 고스란히 가져다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당 일각에선 이러한 우려 때문에 예년과 달리 전당대회 스폰서 모집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당대회 불참을 선언하는 공화당 소속 정치인의 수가 늘어나는 것 역시 성공적 전대 개최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소다.

경선에서 도중 하차한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가 불참 의사를 밝혔고, 재선에 도전하는 공화당 중진인 마크 커크 연방 상원의원(일리노이주) 역시 불참을 선언했다. 켈리 아요테 상원의원(뉴햄프셔주)과 리처드 버 상원의원(노스캐롤라이나) 등도 이번 전당대회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의 후보 지명에 반대해 온 롬니 전 주지사는 2012년 대선후보 지명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전당대회 참석 여부에 대해 확답하지 않고 있다.

트럼프는 이와 관련해 “난 상관하지 않는다. (롬니가) 원한다면 와도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