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근 샤오미 골머리…짝퉁으로 흥한 자 짝퉁으로 망한다?

최근 샤오미 골머리…짝퉁으로 흥한 자 짝퉁으로 망한다?

이지연 기자
입력 2016-04-18 17:39
업데이트 2016-04-18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샤오미 짝퉁 매장
샤오미 짝퉁 매장 출처 = 중국 전자상거래 전문매체 이브룬
‘아이폰 베끼기’ 전략으로 유명해진 중국의 IT업체 샤오미가 이제는 본인들을 따라한 ‘짝퉁’ 매장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중국 전자상거래 전문매체 이브룬에 따르면 청두 지역의 한 휴대폰 매장에 샤오미 정품 체험장이 등장했다. 그러나 이 매장은 샤오미와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이한 점은 해당 체험장이 짝퉁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정품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샤오미 충전기를 내놨다는 것이다. 교환이나 환불 서비스도 본래 샤오미 정책보다 훨씬 소극적으로 제공한다.
 
최근 중국 전역에는 샤오미의 상호를 달고 모방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 1월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샤오미 대리점에서 파는 어떤 물건도 사서는 안 된다”며 당부한 적이 있다. 샤오미는 모든 제품을 온라인에서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샤오미 간판을 내건 매장들은 모두 짝퉁 업체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자업자득’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짝퉁 근절을 호소한 샤오미는 IT 업계에서 짝퉁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가 신제품 설명회마다 청바지와 검은 목폴라를 입고 ‘스티브 잡스 모방 패션’을 선보이는 것은 짝퉁 기업임을 자처하는 상징으로 손꼽힌다. 네티즌들은 “짝퉁으로 흥한 자, 짝퉁으로 망한다”, “짝퉁이 짝퉁 사지말라? 이거 완전 모순덩어리”라는 댓글로 샤오미를 비난했다.

이지연 인턴기자 julie31080@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