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약처장 “덜 달게 먹는 식습관 조성…설탕세 검토 안 해”

식약처장 “덜 달게 먹는 식습관 조성…설탕세 검토 안 해”

입력 2016-04-07 13:28
업데이트 2016-04-07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 브리핑

정부가 비만, 당뇨 등 각종 만성질환의 주범으로 꼽히는 설탕과의 전쟁을 위해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2016~2020)’을 내놓았다.

이미지 확대
손문기 식약처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제1차 당류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식약처는 2020년까지 가공식품(우유 제외)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퍼센트 이내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2016. 4. 7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손문기 식약처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제1차 당류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식약처는 2020년까지 가공식품(우유 제외)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퍼센트 이내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2016. 4. 7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손문기 식약처장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덜 달게 먹는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인식과 입맛을 개선하고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손 처장은 설탕이 많이 들어간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는 이른바 ‘설탕세’ 도입과 관련해서는 “아직 검토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며 선을 그었다.

다음은 브리핑 일문일답. (괄호 안은 답변자)

-- 당류 저감 대책의 핵심은 무엇인가.

▲ 예를 들어 식품에 당류 성분이 21g 들어있다고 하면 하루에 그만큼 먹는 게 전체 섭취량의 얼마인지를 모른다. 1일 섭취량 대비 당류 섭취량을 표시하도록 하는 등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당류 섭취를 줄이는 데 필요한 부분은 의무화하고 자율 표시 대상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손문기 식약처장)

-- 우유 역시 가공식품인데 당류 저감 종합계획에서 빠졌는데.

▲ 우유에는 유당이 함유돼 있다. 우유에서 섭취할 수 있는 유당은 건강에 좋은 기능이 있기에 저감 대상에서는 제외했다. (정진이 식약처 영양안전정책과장)

-- 현재 설탕세 도입을 선언한 국가가 있는데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 있는가.

▲ 설탕세 도입 자체는 아직 검토하지 않았다. 현재 당 섭취 등은 세계보건기구(WHO)나 보건복지부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다만 가공식품 섭취에 따른 당 섭취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선제 대응하는 것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설탕세 도입 등을 검토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손문기 식약처장)

-- ‘당을 줄인’, ‘저당’ 등의 표시 광고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인데.

▲ 현재 기준이 없어 ‘저당’, ‘당을 줄인’ 이라는 표시를 할 수 없다. 나트륨의 경우에는 상위 3개 제품의 평균보다 25% 이상 낮출 때 등의 기준을 통해 표시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당류도 이렇게 규정을 둘 것이다. (정진이 식약처 영양안전정책과장)

--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해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전체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현재 조사된 당류 섭취 수준은 가이드라인을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당류 영양 표시를 하고 정보를 제공하면서 더 달고 자극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줄이는 방향으로 노력할 것이다. 업계가 자율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고 필요하면 의무화하려는 것이다. (손문기 식약처장)

-- 앞서 진행된 나트륨 줄이기 운동과 비교한다면.

▲ 음식을 짜게 먹는 것은 후천적 습관, 생활환경 등에 기초한다. 그간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켜 실천하도록 하면서 짜게 먹는 습관을 개선할 수 있었다. 당류 같은 경우에는 후천적 습관뿐 아니라 달게 먹는 것을 좋아하는 본능적인 부분도 있어 보다 정밀하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손문기 식약처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