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한·멕시코 FTA 협의 개시 뜻깊게 생각”

朴대통령 “한·멕시코 FTA 협의 개시 뜻깊게 생각”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4-05 23:10
업데이트 2016-04-06 0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국 정상, 북핵 공조 확인…33건 8600만 달러 계약 체결

박근혜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한·멕시코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의 개시와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때 멕시코의 지지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금년 4분기 중 실무협의를 개최키로 합의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한·멕시코 FTA 협의 개시를 이번 멕시코 방문의 주요 의의로 꼽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우리 두 정상은 양국 간의 협력 분야를 다변화해 나가면서 특히 창조경제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양국 간 윈윈 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비바 멕시코, 비바 코레아”
“비바 멕시코, 비바 코레아” 박근혜 대통령과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간) 멕시코시티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오찬에서 웃으며 건배하고 있다.
멕시코시티 연합뉴스
이에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양국 간 경제협력을 통해 기업인들의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도 “멕시코는 세계 어느 나라든지 핵무기를 이용해 핵실험을 하는 것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 이후 진행된 오찬에서 ‘사랑은 첫눈에 생겨났지만 우정은 오랜 시간 잦은 교류를 통해 만들어진다’는 멕시코 시인 옥타비오 파스의 말을 스페인어로 인용한 뒤 “양국 국민의 만남과 교류가 더욱 활발해져서 양국이 ‘아미고 파라 시엠프레’(영원한 친구)이자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진정한 동반자가 되기를 기원한다”면서 ‘비바 멕시코, 비바 코레아’로 건배를 제의했다.

한편 순방을 수행한 경제사절단은 멕시코시티에서의 ‘1대1 상담회’를 통해 33건, 8600만 달러(약 995억원)어치의 계약을 체결했다. 박 대통령은 멕시코에서의 마지막 일정으로 한·멕시코 비즈포럼에 참석, 400여명의 양국 기업인들에게 양국 간 경협 확대 방안을 제시하며 우리 기업인의 비즈니스를 측면 지원했다.

박 대통령은 6박 8일간의 미국, 멕시코 순방 일정을 마치고 6일 오후 귀국한다.

멕시코시티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4-0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