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中, 철도 건설시장 개방 합의

韓·中, 철도 건설시장 개방 합의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철도 건설시장이 개방될 전망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한·중 철도협력 강화 방안으로 중국철도부와 철도시장을 상호 개방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30일 밝혔다.

두 기관은 하반기부터 시공을 제외한 개방 가능 분야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에 나설 계획이다. 한·중 양국이 해외 고속철도 건설사업 등에 공동진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양국 철도 건설시장 개방은 지난 4월 철도시설공단이 중국철도 6개 노선의 시공감리와 기술자문을 잇따라 수주하면서 대두됐다. 현재 우리나라의 중국철도 진출은 감리분야에 한정돼 있다. 하지만 이번 합의를 계기로 철도시설공단은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사업뿐 아니라 고속화철도, 사업영역에선 설계와 전기·신호 등 시공을 제외한 모든 분야까지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중국도 해외 시장 진출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이다. 중국은 연간 3000㎞ 이상의 철도건설사업이 발주되는 세계 최대 철도건설시장이다. 우리나라는 2004년 중국 고속철도 건설에 참여하면서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구축했다.

이와 관련, 철도시설공단은 이날 조직개편을 통해 해외사업본부를 발족했다. 국내 철도건설시장의 성장이 한계에 달함에 따라 중국 등으로 눈을 돌리기 위한 포석이다.

기존 해외사업처를 확대개편한 해외사업본부는 사업계획처와 사업지원처, 중국지사, KR연구원으로 짜여졌다. 경전철·자기부상열차 등 국내사업을 총괄하는 신교통사업처가 연구원으로 이관되고, 중국지사가 태스크포스(TF)에서 본사 부속기관으로 편성됐다.

하지만 철도건설 시장 개방은 쉽지 않은 문제다. 철도시설공단은 국제입찰 대상기관이 아니어서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 관계 부처 간 협의 및 승인도 필요하다. 국내 업체들의 반발이 거셀 전망이다.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0-07-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