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부결 전적으로 책임질 것”

“세종시 수정안 부결 전적으로 책임질 것”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총리 담화… 사의여부 언급 안해

정운찬 국무총리는 30일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부결과 관련, “세종시 수정안을 설계했던 책임자로서 수정안을 관철시키지 못한 데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정운찬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중앙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정운찬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중앙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모든 논란·갈등 해소되길”

정 총리는 정부중앙청사에서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더이상 국론이 분열돼서는 안 되며 모든 논란과 갈등도 해소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책임을 지겠다는 말이 총리직 사의 표명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정 총리는 “안타깝지만 국회 결정을 존중한다.”며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의 취지대로 세종시를 좋은 도시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반대하는 분들을 끝까지 설득해 내지 못한 것은 저의 능력과 정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국회 표결이 끝난 지금 이제 총리로서 이 문제를 바로잡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아무리 옳은 일이라 할지라도 국민 과반수의 지지를 등에 업고도, 현실정치의 벽을 넘지 못하면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확인했다.”면서 “과거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책임질 일이 있으면 반드시 책임을 질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정략적 이해가 국익에 우선”

그는 그러면서도 “원안대로면 대통령은 서울에, 총리와 장관들은 충청권으로 나뉘게 되고 급박한 국가적 현안들이 발생했을 때 의사결정이 늦어져 위기 수습이 늦어질 수 있다.”면서 “이런 분명한 잘못을 알고서도 방치하는 것은 내 양심이 허락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우리 역사와 미래의 후손들이 어제의 국회 결정을 어떻게 평가할지 걱정된다.”며 “정략적 이해관계가 국익에 우선했던 대표적인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상연기자 carlos@seoul.co.kr
2010-07-0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