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시화되는 남북정상회담] 정치권 반응

[가시화되는 남북정상회담] 정치권 반응

입력 2010-02-01 00:00
업데이트 2010-02-0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북한핵 진전된 결과 도출해야” 野 “회담 목적 등 국민공감대 필요”

이명박 대통령의 ‘연내 남북정상회담 가능성’ 발언에 대해 여야는 31일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남북간 물밑 접촉이 상당히 무르익은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았다. 하지만 정상회담 추진 방법과 시기를 놓고는 시각차를 드러냈다.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정부가 일관된 원칙과 기조를 유지하면서 북측에도 보이지 않는 변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남북관계에서 우리 정부의 전향적 근접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정상이 신뢰의 바탕 위에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고 그 속에서 핵 문제를 비롯한 민족 현안을 풀어가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면서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문제에 대한 진전된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은 긍정적인 평가 속에서도 ‘밀실 대화’에 우려를 표시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말을 유추해 보면 이미 남북간에 깊숙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상회담 시점 역시 우리 측이 일정부분 조정할 단계인 것으로 보이는데, 국민적 공감대와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은 점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 정상회담이 정략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어선 안 된다.”면서 “지금까지 이뤄진 대화 수준에 대해 국민에게 설명하고, 사전 정지작업과 함께 회담 의제와 합의의 수준에 대해서도 국민적 공감대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목적과 의제, 절차를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적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벤트성 정상회담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홍성규 허백윤기자 cool@seoul.co.kr
2010-02-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