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폰 대해부] 이찬진씨가 말하는 SW변화

[스마트폰 대해부] 이찬진씨가 말하는 SW변화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찬진(45) 터치커넥트 대표는 국내 최대 포털인 ‘드림위즈’의 설립자이자 ‘아래아 한글’의 공동 개발자다. 한국 소프트웨어 업계의 핵심 인물인 그에게 최근 ‘스마트폰 전도사’라는 별칭이 붙었다. 이 대표는 터치커넥트를 설립해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개발·공급하는 ‘스마트폰 에이전시’ 사업에 힘쓰고 있다. 그는 스마트폰이 소프
이미지 확대
이찬진 터치커넥트 대표
이찬진 터치커넥트 대표
트웨어 업계의 변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국내 스마트폰과 앱스토어 시장을 어떻게 보나.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판, 다시 말해 경쟁 구도 자체가 재미없다. 모바일 시장은 이동통신사와 일부 업체가 다 움켜쥐고 있다. 모바일을 수출하는 것도 잘 안 된다. 컴투스나 게임빌이 앱스토어 시장에서 벌어들인 돈은 스마트폰 덕이라기보다는 게임 시장에서 얻은 노하우의 결과로 봐야 한다.

→스마트폰 열풍이 시장에 끼친 영향은.

-2007년 6월에 아이폰이 나왔고, 앱스토어는 2008년 6월에 등장했다. 당시 애플은 “제약 없이 쓰라.”고 선언했다. 이동통신사나 유선 포털, 단말기 업체의 ‘권력’을 빼앗아 잘 빻은 뒤 세상에 뿌렸다고 할 수 있다. 벤처와 소프트웨어 업체 등 중소 개발자와 개인 개발자들에게 스마트폰은 엄청난 기회이자 거대한 변화 과정이다. 시장의 법칙을 바꿨고, 패러다임 자체가 옮겨졌다. 스마트폰은 대형 유선 포털과 이동통신사 등이 독점적으로 누렸던 권력구조를 바꾸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뒤처진 국내 스마트폰을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는.

-몇년 늦어진 것을 두고 뒤처졌다고 할 수는 없다. 구글의 등장은 국내 업체들에는 기회다. 구글이 나서지 않았더라면 삼성전자나 SK텔레콤 등이 고유 OS를 만드는 데 주력하며 시간을 보냈을 텐데, 그러면 애플과의 격차가 더 커졌을지 모른다. 구글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를 적절히 이용하면서 단말기 가격을 더 내리고, 열린 마음으로 소비자에 접근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업체나 개인 개발자들에게 조언한다면.

-안드로이드를 노린다면 음악과 영화 시장 등이 적합하다고 본다. 스마트폰은 이 부분에 특화돼 있다. 과거 정보기술(IT) 발전 사례에서 보듯 한국은 콘텐츠를 테스트하기 가장 좋은 나라다. 콘텐츠 개발은 단말기 업체나 통신사가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한다. 우리 동네 지도나 명물, 들꽃 등이 모두 돈이 될 수 있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1-28 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