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워런 버핏의 지갑/육철수 논설위원

[씨줄날줄] 워런 버핏의 지갑/육철수 논설위원

입력 2010-01-21 00:00
업데이트 2010-01-21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자의 귀재이자 기부 잘 하기로 세계 1, 2위를 다투는 워런 버핏(미국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은 평소 지갑 속에 얼마를 넣고 다닐까. 궁금증은 2년 전 그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풀린 적이 있다. 공항을 빠져나오는 버핏에게 뒤따르던 어느 기자가 느닷없이 물었다. “회장님, 지갑 속에 얼마를 갖고 계십니까?” 버핏은 주저하지 않고 지갑을 꺼내 보여주었다. 각종 카드와 현금 600달러가 전부였다. 주변 사람들은 거부의 지갑에 생각보다 돈이 너무 적어 무척 놀랐다고 한다.

버핏에게 지갑은 그의 ‘상표(트레이드 마크)’나 다름없다. 그에겐 흔히 두 개의 지갑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투자하는 지갑이고 다른 하나는 관리하는 지갑이란다. 재테크용 책의 제목(워런 버핏의 두 개의 지갑, 서정명 지음)으로 쓰이기도 했던 지갑은 투자 방법과 번 돈을 관리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버핏은 실제 자신의 지갑을 대외 홍보용으로 요긴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갑 안에 주식투자 요령을 적은 쪽지를 넣어 이를 즉석 경매에 부치고 그 수익금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곤 한다. 믿음직한 거래자에게 지갑을 내밀고 사진을 찍는 자세도 버핏의 특이한 행동이다. 아마 지갑을 통째 맡길 만큼 깊은 신뢰를 갖고 있다는 뜻일 게다.

버핏이 며칠 전 버크셔 해서웨이 본사를 방문한 정준양 포스코 회장을 만나 주식 추가 매입 의향을 밝히면서 정 회장에게 지갑을 건네는 자세로 사진을 찍었다. 포스코 주식 395만주(4.5%)를 갖고 있는 버핏이 조만간 몇 백만주를 더 사들인다니 포스코는 날개를 단 셈이다. 버핏이 누구인가. 11세에 주식투자를 시작해 평생 600억달러를 벌었다. 그래서 그와 옷깃만 스쳐도 흥행 보증수표다. 덕분인지 몰라도 포스코의 주가는 이틀새 몇 만원이 뛰어 60만원대로 올라섰다.

세계 투자가들 사이엔 버핏과의 인연은 ‘눈덩이(snowball)행운’을 불러온다는 게 정설이 되다시피 했다. 지난해 자선경매에서 211만달러를 내고 버핏과 점심 한 끼를 같이 먹은 중국의 사업가 자오단양(趙丹陽)은 이후 자기 회사 주가의 폭등으로 160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이름깨나 있는 기관투자가들도 버핏의 동향엔 잠시도 눈을 떼지 않는다. 투자를 따라하기만 해도 돈이 되기 때문이다. 버핏은 투자 대상 기업에 수십 가지 기준을 들이대며 철두철미하게 분석하는 완벽주의자다. 그런 버핏이 지갑을 걸고 포스코를 선택했다는 점은 대단한 자랑거리이자 기업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

육철수 논설위원 ycs@seoul.co.kr
2010-01-2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