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진 붕괴 호텔에 한국인 4명 투숙”

“강진 붕괴 호텔에 한국인 4명 투숙”

입력 2010-01-13 00:00
업데이트 2010-01-13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13일 “아이티 강진으로 붕괴한 카리브호텔에 현지에 출장갔던 강모(59)씨 등 4명이 투숙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같이 밝힌 뒤 “호텔 붕괴 당시 이들이 어디에 있었는지는 파악되지 않지만 이들에 대한 연락이 두절돼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서울에 있는 ‘I’ 봉제업체 대표 강씨와 정모(37)씨,미국 영주권자인 김모(42)씨 등 3명과 현지에서 합류한 통역원이며 강씨 등은 사업상 업무차 12일 오전(현지시각) 아이티에 입국해 카리브호텔에 투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진 발생 30분 전까지 강 사장과 통화했다”면서 “강 사장이 ‘조금 이따가 미팅이 있어서 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통화를 끝낸 이후로 연락이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 당국자는 “아이티 현지에는 교민을 비롯해 모두 70명의 한국인이 체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지 영사협력원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번 강진으로 오후 4시30분 현재 모두 7명이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티 현지에 유엔 평화유지군으로 파견된 이선희 소령을 비롯한 63명은 무사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연락이 두절된 나머지 3명은 개인사업하는 서모씨와 등 모두 현지 교민이라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주 도미니카 대사관의 이언우 아이티 담당영사는 앞서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아이티의 유엔군 주둔 사령부 건물을 비롯해 주요 호텔,관공서 건물이 많이 파괴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통신 네트워크마저 불통이 돼 추가적인 정보를 알아내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영사는 “도시 전체적으로 피해가 심각한 것 같다”며 “현지가 밤인데다 아직 여진이 있어 아이티 정부가 정확한 피해 사항을 집계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외교부는 이정관 재외동포영사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대책본부와 현지 대책반을 서울 본부와 주도미니카 대사관에 각각 마련하는 한편,아이티 현지에 영사를 비롯한 인력 파견 여부를 검토 중이다.

 중앙아메리카 아이티에서 12일 오후(현지시각)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대통령궁을 비롯해 정부기관 건물과 의회,병원,가옥이 붕괴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무너진 건물더미에 상당수의 사상자가 매몰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