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후변화 대응 국제기구 세종시에 설립”

“기후변화 대응 국제기구 세종시에 설립”

입력 2010-01-09 00:00
업데이트 2010-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관합동委 “외국계 기업 1곳도 입주 확정”

기후변화 관련 국제기구를 세종시에 설립하는 방안이 오는 11일 정부가 발표하는 세종시 수정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국계 기업도 세종시에 투자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제8차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에서 송석구(오른쪽 두번째) 민간위원장을 비롯해 민간위원들이 정운찬 국무총리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제8차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에서 송석구(오른쪽 두번째) 민간위원장을 비롯해 민간위원들이 정운찬 국무총리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청와대가 설립을 추진하는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를 세종시에 설립키로 결정하고 그 부지를 확보해 놓는 방안이 수정안에 포함됐다.”고 8일 밝혔다. 민간기업이 아닌 공적 기관, 그것도 국제기구가 세종시에 들어서는 것이어서 행정부처 이전을 대체하는 효과가 어느 정도 있을지 주목된다.

이에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8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2010년 상반기 중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 een Growth Institute:GGGI)를 한국에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이 연구소는 전 세계 석학과 전문가, 시민활동 지도자들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파트너십에 기반해 녹색성장 플랜을 제시하는 싱크탱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삼성·한화·웅진과 외국계 기업 등 4개의 기업이 세종시에 입주하는 것으로 확정됐다.”고 말했다. 나머지 대기업들은 이번 수정안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LG그룹 고위관계자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보고 투자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송석구 세종시 민관위원장은 “세종시 내부에 40만명, 주변지역에 10만명을 배치한다는 게 세종시의 아웃라인”이라고 말했다.

원안의 세종시 내부 인구목표 50만명보다 10만명 축소된 것으로, 세종시의 자족용지 비율이 기존 6.7%에서 20.3%로 대폭 확대돼 택지비율이 감소한 데 따른 것이다. 세종시 인구목표 축소에 따라 세종시 내 주택 건설계획도 애초 20만호에서 16만호가량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7286만㎡(2208만평)인 충남 연기군의 세종시 부지 외에 주변 땅을 추가로 매입해 세종시 면적을 3억 3000만㎡(1억평)로 대폭 확대한다는 내용이 수정안에 포함됐다고 원안 고수론자인 김광석 민관위원이 이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0-01-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