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P·케이블TV 가격파괴 무한도전

IP·케이블TV 가격파괴 무한도전

입력 2008-11-12 00:00
업데이트 2008-11-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넷TV, 케이블TV, 위성방송 어떤 것을 골라 볼까.’소비자들의 행복한 고민이 시작됐다.KBS,SBS 등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포함한 IPTV가 다음주 시작된다. 이로써 TV가입자를 둘러싼 무한경쟁이 시작되는 셈이다.

이미지 확대
IPTV 사업자인 KT는 17일부터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포함한 IPTV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KT는 이미 기본형 상품과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과 IPTV를 묶은 결합상품에 대한 이용약관 신청서를 방통위에 제출했다.KT는 14일 방통위 심의가 끝나고 17일부터 IPTV 상용서비스와 본격적인 영업에 나설 계획이다.

KT가 방통위에 제출한 이용약관에 따르면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포함한 IPTV 기본형 모델은 1만 6000원대로 알려졌다. 지상파 실시간 방송이 빠진 현재의 메가TV가 1만원대임을 감안하면 지상파 방송이 들어가면서 6000원정도가 늘어난 셈이다. 다만 상용서비스 초기에는 채널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기존 메가TV 가격과 비슷으로 지상파 실시간 방송이 포함된 IPTV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IPTV와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유선전화 등을 묶은 결합상품을 이용하면 추가 할인혜택을 준다.KT 관계자는 “기본상품은 1만 6000원대이지만 결합상품을 이용하면 1만원대 초반으로 IPTV를 볼 수 있다.”면서 “결합상품은 4만원대로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음달 중순 상용서비스를 시작하는 SK브로드밴드도 비슷한 수준의 요금을 준비 중이다.SK브로드밴드의 IPTV 요금은 기본형 1만 5000원대로 알려졌다. 여기에 가입자가 원하는 채널만 골라서 보고 채널 수에 따라 이용요금을 내는 선택형 요금제(알라카르트)도 도입한다.SK브로드밴드도 결합상품 판매에 주력할 방침이다.

최근 SK브로드밴드는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를 묶은 결합상품 ‘브로드앤올’을 3만 3000원에 선보였다. 실시간 방송이 포함되면 가격은 올라가겠지만 SK브로드밴드측은 이 경우에도 3만원대를 넘지 않는다고 밝혔다.

IPTV업체의 가격공세에 맞서 케이블TV업계도 기존 아날로그 가격에 고화질(HD)콘텐츠와 주문형비디오(VOD)를 볼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맞대응에 나섰다. 케이블 업체 씨앤앰은 일부 지역에서 기존 아날로그 서비스 비용 그대로 디지털 케이블로 전환해주고 있다. 아날로그 서비스 가격이 9900원이고 디지털방송은 1만 6000원~2만 4000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반값에 디지털 방송을 볼 수 있는 셈이다. 또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을 합친 결합상품에 가입하면 추가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케이블 업체 관계자는 “이미 실시간 방송과 수십여개의 다양한 채널을 확보한 케이블TV는 가격대비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면서 “다만 IPTV사업자들이 결합상품으로 공략하면 케이블 업계도 결합상품 혜택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IPTV와의 경쟁이 확대되면 아날로그 서비스 가격으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위성방송 사업자 스카이라이프는 IPTV 등과의 경쟁을 위해 HD방송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신규가입자에게 HD방송을 볼 수 있는 셋톱박스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일러스트 길종만기자 kjman@seoul.co.kr
2008-11-1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