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불꽃처럼 활활 타올랐으면”SBS가 지난해 4분기이후 드라마 전쟁에서 계속 밀렸던 왕좌를 되찾기 위해의욕적으로 기획한 수목드라마 ‘불꽃’(이종수 기획 정을영 연출)의 초반불길이 영 시원치않다.
지난 2일 첫방영때 17.4%의 시청률을 기록했으나 3회가 방영된 9일은 13.1%로 오히려 떨어졌다.아무리 ‘김수현표 드라마’가 중반을 넘기면서 탄력을받는다고 하지만 초반치고는 너무 부진한 셈이다.
더욱이 거의 모든 이들이 ‘이렇게 형편없는 드라마가 어디 있느냐’고 입을 맞추는 MBC ‘진실’이 39.5%(이상 AC닐슨 집계)이란 점이 SBS를 더욱 화나게 만들고 있다.
◆ ‘낯익은 함정’ 결혼 상대가 있는 남녀가 혼자 떠난 외국여행에서 급작스럽게 사랑의 불꽃을 피운 뒤 현실로 돌아와 겪는 고통을 그릴 이 드라마는논리의 고리를 일찌감치 끊어버렸다.방송작가 지현(이영애)과 성형외과의사강욱(이경영)이 사랑에 빠져드는 과정에 논리적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지만 작가는 이 점에 아예 신경도 쓰지 않는 눈치다.
두 사람이 어떤 과정을 거쳐복잡한 내면의 재벌2세 종혁(차인표)과 돈많다고 버릇없이 구는 민경(조민수)과 결혼을 결심하게 됐는지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작가는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자신한 듯 하지만 눈치빠르고 영악한시청자는 ‘낯익은 함정’을 피해가고 있다.
◆ 미스캐스팅? ‘cocoryu’라는 ID의 한 시청자는 “대사를 소화하지 못하는 연기자들과 연기자들이 연기할 수 없는 대사를 쓰는 작가”라고 힐난한다.
적지않은 이들이 청순한 마스크에만 기댄 이영애의 연기력 한계와 마음씨 좋은 아저씨로 고착된 이경영의 이미지 한계를 지적한다.고통스런 내면을 표현하기에는 앙상블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과 함께.
어깨가 유달리 넓은 차인표의 엉성한 자세와 대사소화도 문제이고 “너(이경영)도 좀 조물락거리고 싶다”며 교태를 부리는 조민수의 연기도 시청자들을 역겹게 한다.
◆ 대사남발 김수현표 드라마의 특장이었던 현란한 대사가 오늘의 시청자들에게 길들여지기(?)를 오만하게 명령하고 있다.1회때는 4·19때 자살한 이강욱 이야기를 쓸데없이 장황하게 늘어놓았다.시청자에 대한 배려라곤 없는 방자한 태도였다.
“여자낚는 선수에요?”라고 천연덕스럽게 묻는 지현이나 “잘 났다.이 가시나야”라고 내뱉는 종혁의 대사도 요즘 드라마 노선과는 한참 벗어나 있다.
그러나 4명의 중첩된 삼각관계가 세속적인 욕망으로 번질거리는 주변 인물들과 얽히기 시작하면 시청자들도 ‘청춘의 덫’처럼 사로잡히게 될 것이라며제작진은 느긋하다.‘가장 통속적인 상황에 놓인 인물을 풍부한 결로 되살려내는 입체적 접근법’(이종수)이 아직은 실체를 드러내지 않았다는 얘기다.
임병선기자 bsnim@
지난 2일 첫방영때 17.4%의 시청률을 기록했으나 3회가 방영된 9일은 13.1%로 오히려 떨어졌다.아무리 ‘김수현표 드라마’가 중반을 넘기면서 탄력을받는다고 하지만 초반치고는 너무 부진한 셈이다.
더욱이 거의 모든 이들이 ‘이렇게 형편없는 드라마가 어디 있느냐’고 입을 맞추는 MBC ‘진실’이 39.5%(이상 AC닐슨 집계)이란 점이 SBS를 더욱 화나게 만들고 있다.
◆ ‘낯익은 함정’ 결혼 상대가 있는 남녀가 혼자 떠난 외국여행에서 급작스럽게 사랑의 불꽃을 피운 뒤 현실로 돌아와 겪는 고통을 그릴 이 드라마는논리의 고리를 일찌감치 끊어버렸다.방송작가 지현(이영애)과 성형외과의사강욱(이경영)이 사랑에 빠져드는 과정에 논리적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지만 작가는 이 점에 아예 신경도 쓰지 않는 눈치다.
두 사람이 어떤 과정을 거쳐복잡한 내면의 재벌2세 종혁(차인표)과 돈많다고 버릇없이 구는 민경(조민수)과 결혼을 결심하게 됐는지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작가는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자신한 듯 하지만 눈치빠르고 영악한시청자는 ‘낯익은 함정’을 피해가고 있다.
◆ 미스캐스팅? ‘cocoryu’라는 ID의 한 시청자는 “대사를 소화하지 못하는 연기자들과 연기자들이 연기할 수 없는 대사를 쓰는 작가”라고 힐난한다.
적지않은 이들이 청순한 마스크에만 기댄 이영애의 연기력 한계와 마음씨 좋은 아저씨로 고착된 이경영의 이미지 한계를 지적한다.고통스런 내면을 표현하기에는 앙상블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과 함께.
어깨가 유달리 넓은 차인표의 엉성한 자세와 대사소화도 문제이고 “너(이경영)도 좀 조물락거리고 싶다”며 교태를 부리는 조민수의 연기도 시청자들을 역겹게 한다.
◆ 대사남발 김수현표 드라마의 특장이었던 현란한 대사가 오늘의 시청자들에게 길들여지기(?)를 오만하게 명령하고 있다.1회때는 4·19때 자살한 이강욱 이야기를 쓸데없이 장황하게 늘어놓았다.시청자에 대한 배려라곤 없는 방자한 태도였다.
“여자낚는 선수에요?”라고 천연덕스럽게 묻는 지현이나 “잘 났다.이 가시나야”라고 내뱉는 종혁의 대사도 요즘 드라마 노선과는 한참 벗어나 있다.
그러나 4명의 중첩된 삼각관계가 세속적인 욕망으로 번질거리는 주변 인물들과 얽히기 시작하면 시청자들도 ‘청춘의 덫’처럼 사로잡히게 될 것이라며제작진은 느긋하다.‘가장 통속적인 상황에 놓인 인물을 풍부한 결로 되살려내는 입체적 접근법’(이종수)이 아직은 실체를 드러내지 않았다는 얘기다.
임병선기자 bsnim@
2000-02-1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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