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풍선확장술, DNA주사, 도수치료 효과 높아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풍선확장술, DNA주사, 도수치료 효과 높아

김희연 기자
입력 2016-01-06 14:08
업데이트 2016-01-06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증’은 우리 몸이 보내는 일종의 신호와도 같다. ‘통증’하면 먼저 고통스럽고 기분 나쁜 경험을 떠올리게 되지만 사실 모든 통증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배가 아프다는 것은 위장기관이, 허리가 아프다는 것은 척추가, 다리가 아프다는 것은 다리 관절이나 근육 등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나 다름없다. 문제는 시간상, 환경상의 이유로 이 같은 통증 신호를 무시할 때 발생한다.

특히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나 척추관협착증 등 허리 관련 질환으로 인한 통증의 경우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졌다가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 그러다 말겠지 하는 마음에 통증을 방치했다가 병을 키우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증상이 급성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30세 이후 시작된 추간판(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누적돼 중년 이후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통증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화인마취통증의학과 군자점 김세훈 원장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다가 외부의 충격이나 외상이 발생한 경우 급속히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며, 초기 증상이 발생했을 때 즉시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최근에는 비수술적 통증치료 분야가 발전하면서 주사나 물리치료 또는 풍선확장술 등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뚜렷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세훈 원장은 풍선확장술은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등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근래 가장 각광받는 치료법으로 꼽힌다고 전한다. 풍선확장술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히 약물을 주입하는 데서 나아가 좁아진 척추관을 물리적으로 확장시켜 준다는데 있다고 말한다.

풍선확장술을 포함한 비수술적 통증치료 분야에 많은 임상경험이 있는 화인마취통증의학과 군자점 김세훈 원장은 “풍선확장술은 풍선이 내장된 지름 2mm 크기의 카테터를 꼬리뼈 부분을 통해 디스크나 협착증이 있는 신경 부위에 삽입한 다음, 풍선을 부풀려 협착 부위를 떨어뜨리고 공간을 만드는 시술”이라며 “이를 통해 직접으로 신경 압박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약물 주입을 통해 염증이나 부종 등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동시에 제거하는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다”고 전했다.

기존의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시술로 증상 개선이 어려웠던 난치성 척추관협착증 환자나, 척추 수술 후 통증증후군, 급성 요통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며, 시술방법 역시 간단해 최근 가장 선호하는 척추 관련 질환 치료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 원장은 “풍선확장술은 국소마취만으로도 시술이 가능하며, 당일입원이나 외래에서 시술이 가능해 수술로 인한 부담감이나 부작용 우려 역시 크게 낮출 수 있다”며 “풍선확장술 시술과 함께 PDRN을 사용한 증식치료(프롤로치료), 도수치료, 운동치료 등을 병행하면 보다 빠른 치료와 재발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김세훈 원장이 진료하는 화인마취통증의학과 군자점은 서울 아산병원 산학 협력기업인 JUVENUI에서 제작한 풍선 카테터만을 사용하며 JUVENUI에서 지정한 국제 척추협착 풍선확장술 연수 및 교육 지정병원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