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학자료 1381만건 한자리에...‘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한국학자료 1381만건 한자리에...‘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05-12 12:09
업데이트 2023-05-12 1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홈페이지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 홈페이지
각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한국학 자료를 한곳에 모은 플랫폼이 열렸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한국학 자료를 한 곳에서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kdp.aks.ac.kr)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은 한국학 관계기관의 자료를 한 번에 검색하는 ‘원스톱 서비스’와 활용도 높은 유사 자료를 특정 주제별로 모아둔 ‘선제적 서비스’, 그리고 전문 연구자는 물론 학생과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동안 한국학 연구자들은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찾기 위해 국사편찬위원회, 국립중앙도서관, 독립기념관 등 역사·철학·문학·예술·사회과학 등 분야별로 사이트를 찾아 검색해야 했다. 고전·근현대 자료를 비롯해 멀티미디어자료, 연구성과, 사전·공구 등 자료 특성도 달라 어려움이 컸다.

이번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은 2000년부터 국사편찬위원회가 중심이 돼 역사 연구기관의 자료를 한 곳에 모아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 온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koreanhistory.or.kr)을 개선한 것이다. 전체 5개년(2022~2026년) 사업으로 계획돼 이번 플랫폼 사이트 구축을 시작으로 첫 번째 단계가 완료됐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