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보그코리아 화보, 왜 경복궁·구찌 패션쇼 취소로 ‘불똥’ 튀었나 [명품톡+]

靑·보그코리아 화보, 왜 경복궁·구찌 패션쇼 취소로 ‘불똥’ 튀었나 [명품톡+]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8-29 14:30
업데이트 2022-09-20 1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그 화보, 선정성 논란인데…문화재청 기회 날리나
일부 여론에 문화재청 측 “파악하고 있어, 정쟁화가 부담”
기획 의도·내용 완전히 다르지만…“여론 오해 여지 있어”
구찌 측 “한국 내부 이슈로 취소 검토”
구찌는 지난 5월 이탈리아 몬테 성에서 ‘우주기원론’ 콘셉트 패션쇼를 진행했다. 오는 11월 경복궁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패션쇼도 비슷한 콘셉트로 계획, 꾸릴 예정이었다. GUCCI
구찌는 지난 5월 이탈리아 몬테 성에서 ‘우주기원론’ 콘셉트 패션쇼를 진행했다. 오는 11월 경복궁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패션쇼도 비슷한 콘셉트로 계획, 꾸릴 예정이었다. GUCCI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의 경복궁 패션쇼 취소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가운데, 일각에서 보그코리아의 청와대 화보와는 결이 다른데 문화재청이 시류를 읽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그러나 서울신문 취재 결과, 문화재청과 보그 양측이 불필요한 정쟁에 휘말릴 여지를 없애기 위해 패션쇼 자체를 무산시키는 쪽으로 가닥잡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29일 구찌코리아·문화재청 양측의 입장을 종합하면, 구찌는 오는 11월 알렉산더 미켈레의 ‘우주기원론’(Cosmogonie) 콘셉트의 패션쇼를 경복궁 야경 배경으로 진행하려던 취지를 의심받을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쪽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구찌코리아와 구찌 본사 측이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나, 아직 공식입장을 내보낼 단계는 아니라는 의견입니다. 문화재청 측은 경복궁 근정전을 배경으로 문화재 훼손 없이 패션쇼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현재처럼 여론이 가열되고 정쟁화된 상황에서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양측은 오는 10월 21일부터 패션쇼를 위해 조명, 음향 기기, 텐트 구조물 등을 만들고 11월 4일 철거할 예정이었습니다. 패션쇼는 11월 1일 근정전 행각에서 진행될 계획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연예인, 외교 및 주요 재계 인사 등 전세계 셀럽을 초대할 예정이었죠.

구찌 측 역시 전세계 셀럽을 초대할 패션쇼를 정쟁화될 위험이 있는 상황서 경복궁에서 진행할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찌의 우주기원론 콘셉트는 경복궁서 천문학을 연구했던 역사와 연결지어 기획됐습니다. 지난달부터 양측이 논의하기 시작했으며, 이달 20일 위원회 조건부 허가를 받았죠. 여기에는 국민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는 조건이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이달 청와대의 보그코리아 화보가 부적절한 논란에 휩싸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비슷하게 오해받을 수 있는 패션쇼를 진행하는 것이 양측에 부담이 된 것입니다. 국민 정서 고려라는 조건에 위배되는 상황이 생긴 겁니다.

실제 이달 보그코리아의 청와대 화보 논란이 불거진 다음날, 양측은 회의를 진행하며 국민 정서에 어떤 점이 문제가 되었는지 검토했습니다. 청와대의 보그코리아 화보와 경복궁 근정전 구찌 패션쇼는 그 취지와 콘셉트가 아예 다르지만, 맥락상 유사하게 오해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죠.

경복궁 패션쇼는 11월에 진행되므로 의상 역시 청와대 화보 콘셉트와 달랐고, 문화재와 모델이 직접 접촉하는 면은 없었습니다. 또한, 구찌의 의상으로 전면 꾸립니다. 선정성 논란이나 일본 디자이너 논란이 끼어들 자리가 없는 셈이죠.

그러나 정쟁의 여지가 있는 상황서 진행하는 것은 양측에 무리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결재가 오고가지는 않았지만, 실무진에서 사실상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다만 구찌 측은 한국 내 여론을 면밀하게 검토하며 취소 여부를 결정할지 고민하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문화재청 측의 취소로 사안을 현재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취소라고 밝힐 수는 없다는 건데요.
문화재청 회의록.
문화재청 회의록.
실제 보그코리아 화보 관련 논란이 일어난 후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문화재청이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또한 국회서 관련 질의가 이어지다보니 오는 11월 결제를 위해 검토를 추가로 거치는 것이 상황상 굉장한 무리수가 된 것입니다.

나아가 여론 검토 결과도 실무진들을 회의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청와대 화복 관련 기사에 대한 댓글에 특정인을 언급하며 “그의 기획물이 아닌가” 하는 호도가 이어졌고, 전혀 연관없던 콘셉트가 정쟁화돼 연결지어지는 것에 놀랐다는 전언입니다. 이 때문에 경복궁 근정전을 해외에 알릴 좋은 기회로 보고, 문화재 홍보를 위해 기획하던 것이 호도될까 두려워 무산시키는 쪽으로 가닥잡힌 것입니다.

한 관계자는 “순수한 기획물이 정쟁에 맞물려 오해받는 결과를 만들 필요는 없다”며 “내용과 상관없이 주제만으로 논란의 여지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이라 취소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민 정서 분석 결과 왜 화보에 여론이 반응한 것인지 파악했다”며 “우리는 그것과는 아예 다른 내용과 기획물이지만 그래도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