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세군 자선냄비, 사회복지법인으로 독립

구세군 자선냄비, 사회복지법인으로 독립

입력 2013-03-01 00:00
업데이트 2013-03-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국민 행사 자리매김… 통합본부 사무총장에 이수근 사관 내정

구세군의 상징인 자선냄비가 사회복지법인으로 독립된다. 한국구세군(사령관 박만희)은 지난 23일 경기도 과천 구세군사관학교에서 개최한 세계구세군 ‘린다 본드 대장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한국구세군이 자선냄비를 독립법인 체제로 운영키로 한 것은 더 많은 국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세군 교단의 중·장기 사업 중 하나이다. 특히 자선냄비 모금운동이 개신교 교회 차원에 머물지 않고 범국민적인 행사로 자리 잡은 데다 지난 두 해 연속 모금액이 최고 기록을 경신해 별도 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구세군은 이달부터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구세군중앙회관에 세 개의 부서를 통합한 자선냄비본부를 운영한다. 새로 출발하는 자선냄비본부는 산하 모금본부와 나눔본부, 행정실을 두고 운영하게 된다. 자선냄비본부를 총괄할 사무총장에는 참령 이수근 사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될 부서는 모금을 맡은 홍보부와 배분 담당의 사회복지부, 자금 운용을 책임질 재무부 등 3개 부서다.

한국구세군은 1928년 구세군중앙회관에서 자선냄비 사업의 출발을 알리고 기부금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음식을 전하는 것으로 사회 나눔운동을 시작했다. 이후 6·25 전쟁기를 제외하고는 한 해도 빠짐없이 12월 구세군 종소리를 울려 왔다. 한국구세군 집계에 따르면 지난 85년간 전체 국민 중 500만명이 자선냄비 모금 운동에 동참했다. 한국구세군 측은 “사회적 약자가 있는 이상 구세군이 앞장서 찾아가 그들을 섬기려 한다”며 “자선냄비본부를 통해 구세군이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설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3-03-0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