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못으로 그린 풍경화… 극사실적인 벽돌그림
하얗게 부서지는 파도나 잔잔한 밤바다, 침침한 숲속을 뚫고 한 줄기 햇빛이 떨어지는 소나무 숲의 풍경은 구상화일까. 사물을 극사실적으로 그린다고 해서 그것이 구상화가 될까. 15㎜ 길이의 작은 스테인리스 못으로 풍경화를 그리는 유봉상(50) 작가나 모래를 캔버스에 얇게 바르고 그 위에 그림자를 그려 극사실적인 벽돌 그림을 보여 주는 ‘벽돌작가’ 김강용(50)의 작품은 구상화 같으나 사실 추상화와 다르지 않다. 심상의 모습을 그림자와 빛의 관계로 표현해 내고 있기 때문이다.
●‘못 풍경 작가’ 유봉상
유봉상 작가는 나이에 비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 1990년부터 프랑스에서 작업한 탓이다. 지난해 영구 귀국해 영은미술관의 영은레지던시 입주작가로 작업하고 있다. 그가 국내 작업의 성과를 모은 개인전을 29일까지 서울 신사동 갤러리 현대에서 연다.
못으로 그려낸 풍경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먼저 풍경 사진을 찍고 나서 현수막 천에 출력하고 이를 나무판에 고정한다. 이미지에 따라 못 박는 기계인 태커로 목공용 못(못 머리가 없다)을 촘촘히 박아 준다. 그림자가 드리우는 곳은 못을 안 박거나 성기게 박고, 빛이 반사되는 하이라이트에는 못을 촘촘하게 박아 준다. 그러고 나서 명도를 다르게 한 아크릴 물감을 뿌린다. 그림자가 진 쪽은 같은 색깔 안에서 어둡게 처리한다. 그리고 그라인더로 물감이 묻은 못을 갈아낸다. 빛이 못 머리 쪽에 떨어지면 반사해 하이라이트가 된다. 그의 작품은 그림자와 빛의 관계를 추상화한 것이다. 한 작품에 평균 태커 못은 7만개 정도 사용되는데, 5~7일 동안 꼬박 못을 박아야 하는 분량이다. 그래서 작품 무게가 20~30㎏이나 나간다.
원래 그는 젊은 시절 추상화에 몰두했었다. 추상화를 사랑하는 그가 구상화로 돌아선 것 같지만, 사실은 “어떠한 풍경을, 사진을 찍을까 결정할 때, 또 찍은 사진을 출력해 캔버스에 얹힐 때 이미 마음속 추상화와 닿아 있는 이미지를 찾아내고 형상화하는 것 같다.”고 그는 설명한다. (02)519-0800.
●‘벽돌 작가’ 김강용
김강용 작가는 모래를 얇게 펴 바른 캔버스에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그려서 벽돌의 이미지를 구현하는 작가다. 그러니까 그는 벽돌을 그리지 않는다. 다만 관람객이 그의 그림에서 벽돌을 발견할 뿐이다.
경기도 파주 갤러리 박영에서 개관 1주년을 기념한 초대전으로 김강용 개인전을 연다. 현대미술의 숨은 컬렉터였던 안종만 갤러리 박영의 대표가 17년 전 김 작가의 작품을 4점 소장하면서 오랫동안 맺어온 인연이 계기가 됐다. 이번에 갤러리 박영의 소장품인 작가의 초기작을 비롯해 색깔 벽돌 그림, 벽돌 그림을 입체화한 작품 20여점이 전시된다.
김 작가는 “시작은 정말로 ‘벽돌’이었지만, 지금은 벽돌이 아닌 ‘그림자’를 그린다.”라면서 “흔히 내 작품을 극사실화로 분류하지만 그림 속 벽돌은 실재가 아니라 환영(illusion)이고 반복의 조형성이 내 작업의 화두”라고 설명한다.
쾰른 아트페어와 바젤 아트페어 등을 통해 유럽에 적잖은 컬렉터를 가진 김 작가는 최근 3년간은 중국에서 활동했고, 그전 3년은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는 등 국외에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지난 8월 중국 전시회에서 중국 화단과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12월31일까지. (031)-955-4071.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09-11-1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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