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시청률 경쟁 SBS 한판승

설연휴 시청률 경쟁 SBS 한판승

입력 2009-01-29 00:00
수정 2009-01-29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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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설연휴 안방극장은 예년에 비해 단촐했다. 경기 불황의 여파로 광고가 축소되면서 설특집극 등은 자취를 감췄다. 특집다운 특집이 없었던 탓인지 기존의 주말 연속극, 월·화 드라마들이 설특집 프로그램에 비해 강세를 나타냈다. 특히 SBS가 설특집 프로그램 시청률 경쟁에서 독주했다.

28일 시청률 조사회사인 AGB닐슨미디어리서치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 24~27일 설연휴 기간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은 SBS 일일드라마 ‘아내의 유혹’으로 전국 평균 가구시청률 26.0%를 보였다. 2위는 KBS 2TV 주말연속극 ‘내사랑 금지옥엽’(23.0%), 3위는 MBC 특별기획드라마 ‘에덴의 동쪽’(21.4%)순이었다. 시청률 상위 10위 안에 설 특집 프로그램은 한 개도 들지 못했다.

총 31편이 선보인 설 특선영화 가운데는 24일 SBS가 ‘그것이 알고싶다’ 700회 특집으로 편성한 ‘그놈 목소리’가 14.1%의 시청률로 1위를 기록했고, 2위와 3위도 SBS에서 전파를 탄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식객’ 등이 차지했다. 상위 10편 중 ‘본얼티메이텀’을 제외한 10편이 한국영화였으며, 방송사별로는 SBS가 6개, KBS 2TV와 MBC가 각각 2개로 나타났다.

설 특집 TV 오락프로그램 시청률 1위는 26일 방송된 SBS ‘스타 주니어쇼 붕어빵’(16.6%)이 차지했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와 스타의 자녀가 함께 출연해 ‘어린이들이 바라본 어른들의 세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문제를 푸는 퀴즈 토크쇼 형식으로 꾸며졌다. 2위는 KBS2 ‘아주 특별한 개그콘서트’(14.2%), 3위는 KBS2 ‘가요계 톱스타 총집합 쉘위댄스’(14.0%)가 차지했다. 방송사별로는 시청률 상위 10위에 SBS 5개, KBS 2TV 3개, MBC 2개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한편 설연휴 기간에도 월·화드라마의 접전은 계속됐다. 또다른 시청률 조사회사인 TNS미디어코리아는 KBS 2TV 월·화드라마 ‘꽃보다 남자’가 지난 몇 달간 월화극 최강자로 군림해온 MBC ‘에덴의 동쪽’을 추월했다고 밝혔다.

27일 방영된 ‘꽃보다 남자’는 시청률 25.9%를 차지하며 21.8%를 기록한 ‘에덴의 동쪽’을 4%포인트가량 앞섰다. ‘꽃보다 남자’는 26일에도 19.5%의 시청률로 17.5%에 그친 ‘에덴의 동쪽’을 제쳤다.

그러나 AGB닐슨미디어리서치 기준으로는 ‘꽃보다 남자’가 아직까지 ‘에덴의 동쪽’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꽃보다 남자’의 26일 시청률은 18.1%로 ‘에덴의 동쪽’의 18.6%에 근소하게 못 미쳤고, 27일에도 22.6%의 시청률을 기록해 ‘에덴의 동쪽’의 24.2%를 따라잡지 못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9-01-2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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