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추석 명절의 단골손님 격인 액션·코미디 외화가 올 추석에는 지상파방송에서 거의 사라졌다. 그 빈자리를 한국영화가 꿰차고 앉았다. 아주 없지는 않다.MBC가 3·4·6일 점심시간대에 ‘상하이나이츠’와 ‘신화’ 같은 청룽 영화를 편성했다. 또 KBS는 5∼7일 점심시간에 스타워스 시리즈(3·4·8편)를 편성했다. 그래도 대세는 한국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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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KBS2가 가장 공들인 티가 난다.4·5·7·8일 오후11∼12시 시간대에 ‘너는 내 운명’,‘마파도’,‘음란서생’,‘친절한 금자씨’를 줄줄이 편성했다. 모두 작품성과 대중성을 어느 정도 갖췄다고 평가받는 작품들이다.‘마파도’는 작품성이 있다고 말하긴 어렵다. 그러나 김수미 등 나이든 여배우들을 대거 출연시키고 이문식 같은 조연배우를 주연급으로 발탁했음에도 흥행에 성공, 대작·스타 위주로 굴러가던 한국영화계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작품이다.
KBS1은 KBS2와의 차별화 때문에 영화보다는 기획물에 치중한 듯한 인상이다. 대신 KBS가 내건 모토 ‘아시아의 창’에 어울리게 5∼7일 밤 12시30분 ‘아시아영화 걸작선’을 마련해 눈길을 끈다.‘워터보이즈’(일본)·‘나의 발리우드 신부’(인도·영국 합작) 등 그 나라 사람들의 일상을 코믹하게 그린 영화들도 준비했다. 미녀들의 시원한 액션을 첨가한 ‘챠이라이특공대’는 요즘 들어 부쩍 눈길을 끄는 태국 영화다.
MBC는 밤12시를 전후해 5·6일에는 ‘댄서의 순정’,‘싸움의 기술’,‘공공의 적2’를 배치했고,7일에는 오후 9시40분부터 ‘광식이 동생 광태’·‘야수’를 잇따라 방영하고 8일에도 ‘웰컴 투 동막골’·‘몽정기’를 연이어 편성했다. 그러나 ‘싸움의 기술’ 외에는 이렇다 할 최신작이 보이지 않는다.
SBS는 4일 오후 9시45분부터 ‘작업의 정석’,‘조폭마누라2’를 연달아 방송하고 5일에는 ‘가문의 위기’,7일에는 다시 ‘투사부일체’·‘색즉시공’을 방영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영화 편성이 적고, 가벼운 코미디물을 배치하는 데 그쳤다.
한국영화가 크게 늘었지만 관건은 결국 어느 정도까지 원작에 충실할 수 있을까이다. 지상파방송이라는 이유 때문에 노출이나 폭력을 사실적으로 그린 장면은 잘리고 적나라한 대사는 묵음처리되기 일쑤여서 시청자들의 항의가 줄잇기 때문이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06-10-0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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