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개그 마니아’들은 TV를 보고 있자면 짜증이 난다. 지상파들의 개그 프로그램들이 모두 공개형식에다가 빠른 템포의 트렌디 코미디로 이뤄져 ‘그 나물에 그 밥’이기 때문이다.
제2의 ‘개그콘서트’(개콘·KBS)와 ‘웃음을 찾는 사람들’(웃찾사·SBS)을 꿈꾸며 최근 신설된 SBS ‘개그 ONE’(사진 왼쪽)과 MBC ‘개그夜’는 신인 개그맨들의 말장난 수준의 대사와 엉성한 연기로 코미디의 격을 높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코너들도 서로 비슷해 따라하기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개콘’과 ‘웃찾사’에서 검증된 것으로 판단된 코너들을 답습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또 이들 프로그램 모두가 공개형식이다 보니 방청객의 반응에 좌우돼 코너의 생존·방송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현실이다. 한 신인 개그맨은 “동료들과 함께 새로운 개그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작가나 PD가 받아주지 않아 사라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털어놨다.
‘개그 ONE’과 ‘개그夜’는 모두 신인 개그맨을 발굴한다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그만큼 참신함을 무기로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줘야 하지만 상당수 코너들이 유행어 만들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그동안 ‘개콘’과 ‘웃찾사’에 익숙한 시청자들은 한동안 이들의 유행어를 따라하며 즐거워할지 모르지만,‘참을 수 없는 개그의 가벼움’을 느끼면서 또다시 허무해할지 모른다.
한 중견 개그맨은 “요즘 개그들의 템포가 빨라 장수 코너가 없어 안타깝다.”면서 “방청객의 즉석 평가를 받는 공개형식이 아닌, 깊이를 더할 수 있는 비공개 코미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청률 저조로 종방된 KBS ‘폭소클럽’이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와,26일 방송된 MBC 비공개 파일럿 프로그램 ‘코미디 액츄얼리’(사진 오른쪽)에 관심이 쏠린다.‘폭소클럽’도 공개방식이었지만 블랑카의 ‘이게 뭡니까’, 최양락의 ‘올드 보이’ 등 풍자적이면서도 신·구 개그가 어우러진 코너들이 시도돼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홍렬·서경석·이병진·정형돈 등 연기력을 갖춘 개그맨들이 출연한 ‘코미디 액츄얼리’는 60% 야외촬영 등을 통해 가족을 테마로 한 콩트식 개그를 선보였다.
MBC 최영근 예능국장은 “젊은층 위주의 공개·트렌디 개그가 코미디의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에 대안을 고민하던 중 비공개 형식의 ‘코미디 액츄얼리’를 시험적으로 기획했다.”면서 “시청자 반응 등을 살펴본 뒤 방송을 계속할 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