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지르기’ 록에서 ‘힘뺀’ 발라드·댄스·R&B 변신 서문탁 맞아?

‘내지르기’ 록에서 ‘힘뺀’ 발라드·댄스·R&B 변신 서문탁 맞아?

입력 2005-04-22 00:00
수정 2005-04-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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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소음을 배경으로 잔잔하고 묵직하게 흐르는 트럼펫 연주. 이어폰을 귀에 꽂자마자 흘러나오는 음악(인트로)에 순간 귀를 의심했다. 분명 여성 로커 서문탁의 새 앨범인데…. 이어지는 첫 곡 ‘나쁜 사람’은 아주 슬픈 발라드.‘사슬’이나 ‘속미인곡’ 등 전작에서 들려준 시원한 내지르기가 특기였던 서문탁이 발라드를?

여성성 강조한 앨범 ‘피아니시모’

서문탁
서문탁 서문탁
그렇다.5집 앨범 ‘피아니시모(Pianissimo)’에서 서문탁은 아주 말랑말랑하게 변해 있었다.

여성성을 강조한 앨범 재킷하며 힘을 빼고 나긋나긋하게 들려주는 노래하며. 앨범 제목은 연주 용어로 ‘아주 여리게’라는 뜻. 작심하고 시도한 변신이다.‘여성 로커’라는 희소성에서 얻어지는 가치를 스스로 포기하려는 것일까.“저에 대한 기대를 알고 있어요. 사랑만 받으려고 하면 그런 음악만 하면 되죠. 하지만 그 끝은 뻔하죠.”

그가 이번 앨범 작업을 마치며 쓴 후기는 ‘자유로운 영혼이 되리라.’였다.“그동안 스스로 저의 모습을 가두지 않았나 싶어요.‘나는 록만 해야돼.’하는 강박관념이죠. 하고 싶은 음악이 뭔지 정말로 많이 고민하고 만든 앨범이에요.” 앨범에 수록된 발라드, 솔,R&B, 댄스, 스윙 등은 그가 현재 가장 하고 싶은 음악이다.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서 변신한 것이 아니기에 보람도 크고 대중의 심판에도 자신만만하다.“좋은 음악은 사랑받게 돼 있어요. 어차피 전 대중가수고, 이해하기 쉽고 편안하게 풀 수 있는 것도 제 몫이죠.”

전해성·황성제 등 히트제조기 참여

모든 노래들은 철저하게 가요계 히트 공식을 그대로 따랐다. 이승철의 ‘긴 하루’,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를 만든 전해성, 황성제 등 히트 제조기들이 참여했으니 오죽할까. 대중의 취향과 서문탁의 색깔을 잘 안배해 만든 10곡의 노래들은 귀에 착착 감긴다. 타이틀곡 ‘이별 후’나 ‘나쁜 사람’을 들으면 언제 그의 음색이 이렇게 애조를 띠었던가 새삼 느끼게 된다.

세련된 전주와 랩 피처링으로 다듬은 ‘비상’은 딱 요즘 스타일이다.9번째 트랙에 실린 ‘템테이션’은 서문탁이 의외로 댄스 가수 체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새벽 녹음 작업에도 불구하고 모든 스태프들이 다 일어나 춤을 췄다는 얘기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나쁜 사람’을 부를 때 가장 힘들었어요. 절제하면서도 느낌 하나하나를 전달해야 하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많이 배웠어요.”‘이별 후’ ‘오랜 연인들’ 등 7곡의 가사를 쓴 것도 힘든 경험.“오랜만에 제 속으로 들어가보는 계기가 됐죠. 힘들었지만 재미있었어요. 여러가지 사랑의 형태를 은유적으로 담았어요.”

“흐르는 대로 마음 가는 대로 활동할 것”

편견을 깨고 대중에게 한발짝 더 다가가고자 한 그의 노력에 혹자는 실망할 수도 있겠다. 그는 최근 읽은 한 시 구절을 인용했다.“‘흐르는 대로 두면 큰 바다로 갈 텐데 거슬러 올라봤자 강의 하류뿐이다.’ 지금 내 마음이 이래요. 흐르는 대로 마음 가는 대로 활동할 겁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05-04-22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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