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채널, 성서속 기적 다큐 방영

Q채널, 성서속 기적 다큐 방영

입력 2004-11-05 00:00
수정 2004-11-0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팡이 하나로 바다를 가르고 강물을 피로 물들인다(모세의 기적). 대홍수를 피해 거대한 배를 만들고, 지구상의 동물을 한쌍씩 태운다(노아의 방주). 성령의 힘으로 처녀가 임신을 한다(성모마리아의 성령 수태)…. 성서 안에 담긴 이 기적 같은 일들은 과연 사실일까?아니면 신화에 불과한 것일까?

'무비다큐, 노아'의 한 장면.
'무비다큐, 노아'의 한 장면. '무비다큐, 노아'의 한 장면.
Q채널은 성서의 각종 미스터리에 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4부작 다큐멘터리 ‘성서는 신화인가, 진실인가!’를 5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10시에 방송한다. 이 프로그램은 영국 BBC가 편당 8억∼10억원의 제작비를 들여 만든 것. 성서속 사건의 주인공 4명을 중심으로 한번쯤은 가졌을 법한 의문점들을 과학적인 방법과 역사적, 물적 증거를 토대로 밝혀 나간다.

1부 ‘무비다큐, 모세’에서는 유대민족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키기 위해 지팡이 하나로 홍해를 가른 모세의 기적에 대해 조명한다. 제작진은 ‘홍해(Red Sea)’가 ‘갈대바다(reed sea)’의 오기(誤記)일 가능성을 제기하며, 이것이 실제의 기록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2부 ‘‘무비다큐, 사도 바울’은 예수의 적(敵)에서 예수의 제자가 된 바울의 일생을 조명하며,3편 ‘무비다큐, 성모 마리아’에서는 유대 여성의 두개골을 이용해 컴퓨터 그래픽으로 실제 성모 마리아의 얼굴을 재현해 본다.

마지막 편 ‘무비다큐, 노아’에서는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대홍수의 흔적을 찾아내는 등 ‘노아의 방주’의 진실 여부를 조명한다. 제작진은 당시 180m에 이르는 3층 배에는 270쌍만의 동물이 탔을 것이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성경 구절을 찾아내고, 새로운 각도에서 그 진실에 접근한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4-11-05 3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