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론가 이효인의 스크린 나들이] 상업적이거나 혹은 예술적이거나

[영화평론가 이효인의 스크린 나들이] 상업적이거나 혹은 예술적이거나

입력 2004-09-03 00:00
수정 2004-09-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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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정신! 문학이야말로 인류의 마지막 영혼이라고 주장하는 문인이 있는가 하면,어떤 문인은 펜이 칼보다 강하다는 말은 억지 혹은 사기라고 반박한다.여기에서 ‘문학’이라는 말 대신에 ‘예술’이란 단어를 갖다 놓더라도 여전히 의견은 나뉠 것이다.

그렇다면 너는? 나는 예술은 예술일 뿐이라는 비겁한 대답을 하고자 한다.장사가 장사이듯,섹스가 섹스이듯,예술은 예술일 뿐이다.장사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한 하찮은 일인 동시에 한 가족과 그보다는 몇 곱절 많은 종업원을 먹여살리는 숭고한 일일 수도 있다.섹스는 적절한 호르몬이 분비되어 그 자극에 의해 또 다른 자극을 불러일으키며 어떤 물질을 배설하는 것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가없는 존중과 사랑 그리고 희생까지 가능한 정신적 유대 관계를 매듭짓는 숭고한 행위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예술 역시 예술가가 제 흥에 겨워 만들어낸 지극히 사소한 것이거나 상혼에 팔린 얄팍한 사기품일 수도 있지만,역사와 사회와 인간을 움직이는 위대한 것일 수도 있다.바로 이 지점에서 비극은 시작된다.한 쪽이 극단적으로 한 쪽 견해를 배척할 때 비극은 시작된다.그것은,갈등을 야기하기 때문에 비극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할 필요도 없고 할 수도 없는 논쟁이기 때문에 비극인 것이다.

각설하고,스크린쿼터 문제는 현재 휴화산으로 존재하고 있다.비록 어느 영화 주간지에 스크린쿼터 사수의 대표적인 인물이자 영화계의 신망이 두터운 한 분과 독립영화를 대표하는 한 분이 지상논쟁을 벌이기는 했지만,전 사회적으로 본다면,본격적인 논쟁은 잠복 중이다.그래서 이 논쟁의 핵심일 수도 있지만,논리적으로는 간접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문제를 들춰본다.

“요즘 댁의 한국영화는 어떠하신가.”라는 문제다.영화는 상품일 뿐이라고 대놓고 주장하지는 않지만 정말 요즘 한국영화들은 ‘너무’ 상품이다.반면 독립영화측은 영화는 인간정신의 한 보루라고 주장하지만 ‘너무’ 사소한 영화들이 ‘너무’ 의미를 부여받고 있다.‘너무 상품’인 영화와 ‘너무 사소한’ 영화 사이에 대화는 불가능하다.둘은 극단을 달리고 있다.한 쪽은 영화는 상품이라고 철저하게 믿고 그렇게 마케팅에 전력하면서도 문화적 가치를 내세우는 반면 다른 한 쪽은 상품이 되기를 절절하게 바라면서도 상품의 가치를 이루는 데 게으르다.

둘다 자신들을 기만하고 있다.서로가 각자의 신화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한 쪽은 천만 관객시대의 신화를 만들고 있고,다른 한 쪽은 처절한 독립의 신화를 만들고 있다.과거의 신화가 집단의 염원을 반영했다면,현재의 신화는 이데올로기다.그 이데올로기는 자신만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남들도 괴롭히는 것이다.그 신화를 깨는 일은 비난과 곡해를 무릅쓸 수 있는 누군가가 해야 한다.누가 할 것인가.



한국영상자료원장
2004-09-03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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