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林 135 에는 ‘千里眼’(일천 천,마을 리,눈 안)이 나온다.‘千’의 字形(자형)에 관해서는 사람 인( )과 열 십(十)이 합쳐진 글자라는 설과,사람 인( )자에 부호를 덧붙인 것이라는 주장이 팽팽하다.전자에 의하면 ‘사람의 수명은 대략 100년이므로,열 사람으로 숫자 1000을 나타내었다.’고 한다.후자에 따르면 ‘千은 사람을 측면에서 본 모습인 ( )자에 부호를 하나 덧붙여 1000을 나타내었고,2000은 두 줄,3000은 세 줄을 그어 나타냈다’고 한다.千자의 用例(용례)로는 千載一遇(천재일우),千差萬別(천차만별),千篇一律(천편일률)을 꼽을 수 있다.
‘里’(리)는 밭의 象形(상형)인 ‘田’과 흙덩이의 상형 ‘土’를 합한 자로 본뜻은 ‘밭이 있는 땅’에서 추출한 ‘居住地’(거주지)이다.‘마을’‘시골’‘거리 단위’ 등은 여기에서 파생했다.벼슬을 그만두고 시골에 머문다는 ‘里居’(이거),고상한 음악이나 심오한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속인 ‘里耳’(이이),일정 거리·방향을 알리는 ‘里程標’(이정표),아주 양양한 장래를 비유하는 ‘鵬程萬里’(붕정만리)에 里가 쓰인다.
‘眼’(안)은 본래 ‘화난 눈으로 상대방을 응시함’을 뜻한다.意部(의부)인 目과 音部(음부)인 艮(어려울 간)의 形聲字(형성자)라는 설과 ‘눈 목’(目)자와 ‘눈을 부릅뜨고 무엇인가를 응시하는 사람의 형상’인 艮(간)을 합한 회의자(會意字)라는 설이 있다.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뜻 ‘眼鼻莫開’(안비막개),교만하여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는 ‘眼下無人’(안하무인)에서 眼자가 쓰인다.
千里眼의 故事(고사)는 ‘魏書’(위서)에 나온다.북위 말경 광주 태수로 赴任(부임)한 楊逸(양일)은 牧民官(목민관)으로서의 책무에 심혈을 기울였다.정치의 근간은 백성에 있음을 자각하고 饑饉(기근)때 창고를 열어 救恤(구휼)하는가 하면,賂物(뇌물) 收受(수수)와 사치풍조 같은 不正腐敗(부정부패) 一宵(일소)에 성공한다.이와 같은 善政(선정) 소문에 광주 사람들의 말은 한결같았다.“양태수는 천리를 내다보는 눈을 가지고 있으니 어찌 속일 수 있겠소.”(楊使君有千里眼 那可欺之)
양일은 여러 경로를 통해 부하들의 不條理(부조리)를 샅샅이 알고 있었다.그러므로 부하들은 감히 私利私慾(사리사욕)을 엄두조차 낼 수 없었다.안타깝게도 양일이 32세의 젊은나이로 政爭(정쟁)에 犧牲(희생)되자 고을사람들이 그의 죽음을 哀悼(애도)했다.
양일의 고사에서 유래한 千里眼은 ‘사물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뛰어난 洞察力(통찰력)’내지 ‘미래를 豫見(예견)하고 대비책을 강구하는 叡智(예지)능력’을 의미하게 되었다.먼 앞날을 내다보는 깊은 생각이라는 뜻의 ‘遠慮’(원려)도 천리안과 뜻이 통한다.
孔子(공자)는 ‘먼 앞날을 내다보는 깊은 생각(遠慮·원려)이 없으면 코앞에 당장 근심거리가 닥친다.’고 하였다.法治(법치)를 가장한 便法(편법),職分(직분)을 망각한 채 伏地不動(복지부동)하며 권력 주변을 기웃대는 기회주의자,公益(공익)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하는 집단이기주의 성향 등등.모두 눈앞의 일에만 사로잡혀 먼 앞날을 짐작하지 못하는 近視眼(근시안)의 所産(소산)이다.우선은 멀고 어려운 듯하나 所信(소신) 原則(원칙)에 의한 행동이야말로 뒤늦은 後悔(후회)를 최소화하는 현명한 선택이다.
김석제 반월정보산업고 교사(철학박사)
‘里’(리)는 밭의 象形(상형)인 ‘田’과 흙덩이의 상형 ‘土’를 합한 자로 본뜻은 ‘밭이 있는 땅’에서 추출한 ‘居住地’(거주지)이다.‘마을’‘시골’‘거리 단위’ 등은 여기에서 파생했다.벼슬을 그만두고 시골에 머문다는 ‘里居’(이거),고상한 음악이나 심오한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속인 ‘里耳’(이이),일정 거리·방향을 알리는 ‘里程標’(이정표),아주 양양한 장래를 비유하는 ‘鵬程萬里’(붕정만리)에 里가 쓰인다.
‘眼’(안)은 본래 ‘화난 눈으로 상대방을 응시함’을 뜻한다.意部(의부)인 目과 音部(음부)인 艮(어려울 간)의 形聲字(형성자)라는 설과 ‘눈 목’(目)자와 ‘눈을 부릅뜨고 무엇인가를 응시하는 사람의 형상’인 艮(간)을 합한 회의자(會意字)라는 설이 있다.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뜻 ‘眼鼻莫開’(안비막개),교만하여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는 ‘眼下無人’(안하무인)에서 眼자가 쓰인다.
千里眼의 故事(고사)는 ‘魏書’(위서)에 나온다.북위 말경 광주 태수로 赴任(부임)한 楊逸(양일)은 牧民官(목민관)으로서의 책무에 심혈을 기울였다.정치의 근간은 백성에 있음을 자각하고 饑饉(기근)때 창고를 열어 救恤(구휼)하는가 하면,賂物(뇌물) 收受(수수)와 사치풍조 같은 不正腐敗(부정부패) 一宵(일소)에 성공한다.이와 같은 善政(선정) 소문에 광주 사람들의 말은 한결같았다.“양태수는 천리를 내다보는 눈을 가지고 있으니 어찌 속일 수 있겠소.”(楊使君有千里眼 那可欺之)
양일은 여러 경로를 통해 부하들의 不條理(부조리)를 샅샅이 알고 있었다.그러므로 부하들은 감히 私利私慾(사리사욕)을 엄두조차 낼 수 없었다.안타깝게도 양일이 32세의 젊은나이로 政爭(정쟁)에 犧牲(희생)되자 고을사람들이 그의 죽음을 哀悼(애도)했다.
양일의 고사에서 유래한 千里眼은 ‘사물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뛰어난 洞察力(통찰력)’내지 ‘미래를 豫見(예견)하고 대비책을 강구하는 叡智(예지)능력’을 의미하게 되었다.먼 앞날을 내다보는 깊은 생각이라는 뜻의 ‘遠慮’(원려)도 천리안과 뜻이 통한다.
孔子(공자)는 ‘먼 앞날을 내다보는 깊은 생각(遠慮·원려)이 없으면 코앞에 당장 근심거리가 닥친다.’고 하였다.法治(법치)를 가장한 便法(편법),職分(직분)을 망각한 채 伏地不動(복지부동)하며 권력 주변을 기웃대는 기회주의자,公益(공익)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하는 집단이기주의 성향 등등.모두 눈앞의 일에만 사로잡혀 먼 앞날을 짐작하지 못하는 近視眼(근시안)의 所産(소산)이다.우선은 멀고 어려운 듯하나 所信(소신) 原則(원칙)에 의한 행동이야말로 뒤늦은 後悔(후회)를 최소화하는 현명한 선택이다.
김석제 반월정보산업고 교사(철학박사)
2004-07-2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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