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금아, 수고 많았다…시청률 57.8%로 종영

장금아, 수고 많았다…시청률 57.8%로 종영

입력 2004-03-25 00:00
수정 2004-03-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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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드라마 ‘대장금’이 ‘유종의 미’를 거뒀다.MBC 드라마 ‘대장금’(극본 김영현 연출 이병훈)은 지난 23일 마지막회에서 이 드라마 최고시청률인 57.8%(닐슨미디어리서치 집계 기준)를 올리며 6개월에 걸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이전까지 일일 최고 시청률은 ‘최상궁의 죽음’을 다뤘던 48회 방영분(3월2일 방송)에서 기록한 56.8%였다.이로써 ‘대장금’은 MBC ‘허준’(63.7%)과 KBS 1TV ‘태조 왕건’(60.2%)에 이어 2000년 이후 세 번째로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로 기록됐다.

궁중음식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사람들의 입에서 타이틀곡 ‘오나라 오나라’가 흘러나오게 할 정도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대장금’의 인기 비결은 뭘까.‘대장금’은 한마디로 사극에 현대 감각을 도입한 드라마.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장금이라는 ‘여성 영웅’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켰다.특히 수라간 나인에서 일약 임금 주치의까지 신분상승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줘 ‘남성 콤플렉스’를 철저히 무너뜨렸다.또 그 시대에 만연한 부정부패를 통쾌하게 지적하며 현대의 우리 모습도 돌아보게 만들었다.무엇보다 ‘궁중 음식’이라는 독특한 소재와 그동안 사극에서 천편일률적이었던 왕과 왕비 이야기 등에서 벗어나 서민들의 생활사를 새롭게 조명했다는 점도 인기의 요인이다.특히 우리민족의 보편적 정서인 ‘권선징악’이라는 줄거리는 어린이에서부터 노인까지를 모두 브라운관 앞에 앉게 했다.

대장금은 경제적으로도 대박을 터뜨렸다.편당 제작비가 1억 5000만원으로 모두 80여억원의 제작비가 들어갔지만,광고수익·해외 판권 수출·인터넷 VOD 서비스 등으로 250억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

이영표기자 tomcat@˝

2004-03-25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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