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리 언론테러 ‘한가족 용의자’ 1명 자수·2명 추적중…알카에다 연계 가능성

파리 언론테러 ‘한가족 용의자’ 1명 자수·2명 추적중…알카에다 연계 가능성

입력 2015-01-09 00:30
업데이트 2015-01-09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주한 형제 프랑스 북부서 강도질…파리 교외서 또 경관 1명 총격 사망

이미지 확대
펜, 꺾이지 않는다
펜, 꺾이지 않는다 프랑스 시민들이 7일(현지시간) 리옹에서 열린 밤샘 추모제에 참가해 펜을 든 채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테러 사건으로 희생된 이들을 기리고 있다. 프랑스는 극단주의자들의 언론사 습격을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으로 규정하고 8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했다.
리옹 AFP 연합뉴스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테러 사건의 용의자 3명의 신원이 확인됐으며, 이 중 1명이 경찰에 자수했다. AFP 등은 “용의자는 사이드 쿠아치(35), 셰리프 쿠아치(33) 형제와 이들의 의붓형제 또는 셰리프의 처남으로 알려진 하미드 무라드(19) 등 프랑스 국적자 3명”이라고 8일 보도했다. 무라드는 경찰에 자수해 수감됐다.

AFP에 따르면 도주한 쿠아치 형제는 이날 오전 프랑스 북부 빌레코트레 인근의 한 주유소에서 총을 쏘며 직원을 위협하고서 음식과 기름을 훔쳐 달아났다. 이에 따라 경찰 특공대와 군 특수부대는 이 지역을 정밀 수색하고 있다.

외신은 범인들이 알카에다와 연계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AP는 범인들이 사건 현장에서 “‘예멘의 알카에다’라고 언론에 전하라”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는 목격자의 증언을 소개했다. 알카에다는 지난해 ‘이슬람교를 모독했다’는 이유로 이 주간지 편집장 스테판 샤르보니에를 현상수배하기도 했다. 알카에다는 트위터에서 이번 사건을 자신들이 저질렀다고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매우 고무적인 공격”이라고 평가했다.

대낮에 언론사로 진입, 표적이 된 유명 만평가 등을 골라 살해한 이번 사건은 유럽에서 반이슬람 정서가 비등하는 시점에서 발생했고, 언론의 자유를 짓밟았다는 점에서 국제사회는 이를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언론의 자유라는 민주주의의 초석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도대체 인간이 얼마나 잔혹해질 수 있는 거냐”라고 개탄했다. 우리 정부도 “테러 척결을 위해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프랑스 전역에 1급 테러 경보가 발령된 이날 파리 교외에서 또다시 총격 사건이 일어나 경찰관 1명이 숨지고 환경미화원 1명이 크게 다쳤다. 현지 TV 이텔레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0분 파리 남부 몽루즈 거리에서 방탄조끼를 입은 남성이 경찰과 환경미화원에게 자동소총을 쏘았다. 경찰은 주간지 테러와 연관돼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5-01-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