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한중 경제 교류 강화…“활발한 경협 기대”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한중 경제 교류 강화…“활발한 경협 기대”

입력 2021-11-13 13:15
업데이트 2021-11-13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둥성 웨이팡, 장쑤성 옌청 등서 관련 박람회 잇따라 개최

한중일산업박람회 홈페이지
한중일산업박람회 홈페이지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한중 산업 교류 행사가 잇따라 열려 두 나라의 경제 협력 의지를 보여줬다.

산둥성 중부 웨이팡에서는 지난달 26일 제7회 한중일 산업박람회와 2021 한중일 산업협력발전포럼이 화상으로 열렸다. 한국무역협회와 중국국제상회, 일본국제무역촉진협회가 주최하고 산동성무역촉진회·웨이팡시 정부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 기업 2104개와 한일 지방정부 34곳이 참석해 경제무역과 투자, 과학기술, 문화 등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유엔 사무총장을 지낸 반기문 보아오아시아포럼 이사장은 영상 축사에서 “세 나라의 협력은 세계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지역 통합 프로세스를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앞서 6차례의 산업박람회 역시 3국 기업과 산업, 인원 간 교류를 늘리고 문화 및 과학기술 협력을 촉진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지빈창 산둥성 부성장도 “그간 산둥성은 한국, 일본과 협력 발전의 기초를 다져왔다. 이번 박람회를 새로운 기회로 삼아 세 나라의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길 바란다”며 “산둥성 정부는 외상투자법 및 관련 법규를 철저히 실행해 많은 투자자들에게 보다 우수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막식이 끝난 뒤 한중일 산업협력발전포럼과 수소에너지산업포럼, 지방정부교류회, 현대농업발전상담회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산업협력발전포럼에는 3국 귀빈과 전문가, 기업 담당자가 모여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지역 협력 프로세스 추진 등 주제로 논의를 가졌다. 중일한 산업박람회는 한중일 3국의 경제와 무역, 과학기술 교류를 강화하고자 2015년 산둥성 웨이팡시에서 시작됐다.
제3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개막식. 옌청시 제공
제3회 한중무역투자박람회 개막식. 옌청시 제공
장쑤성 옌청에서도 지난달 29일 제3회 한중무역투자 박람회가 마련됐다. 자동차와 신재생에너지, 정보통신(IT)기술, 스마트 제조, 현대화 서비스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한국과 중국, 일본 등에서 121개 기업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참가했다.

박람회 개막에 앞서 한중 양국 기업인들은 ‘장쑤성과 한국의 산업협력을 심화하자’라는 주제로 교류회를 열고 활발한 경제협력을 다짐했다. ‘한중일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 혁신발전 포럼’과 ‘무역 서비스 고품질 발전 포럼’ 등 다양한 행사도 가졌다.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특별 전시회와 한국의 패션 등을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됐다.

옌청은 한국 내 12개 도시와 우호관계를 맺고 있다. 현재 1000개 가까운 한국 기업이 옌청에 입주해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