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광저우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확산, 도시 봉쇄

중국 광저우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확산, 도시 봉쇄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6-01 23:40
업데이트 2021-06-02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항공기 운항 및 실내 식사 금지돼…한 가정당 한 명만 생필품 구매 외출 가능

중국 광저우 시민들이 지난달 30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광저우 시민들이 지난달 30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남부 광저우 지역에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당국이 광저우를 오가는 항공기 운항을 차단하는 등 긴급 폐쇄에 나섰다.

데일리 비스트는 1일 1530만명의 인구가 사는 광저우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인도 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주말부터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델타 바이러스’라고 이름붙여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광저우에서 적은 숫자지만 매일 두배씩 늘어나고 있다.

광저우 보건 당국자는 “바이러스와의 대결에서 우리는 조금 앞서 빨리 달려야 한다”면서 “시간 안에 감염 체인을 끊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30일부터 광저우 바이윈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수백대의 항공편이 방역을 위해 취소됐다. 광저우 지역정부는 모든 광저우 시민들이 코로나 음성임을 증명하는 정부 운영 애플리케이션인 ‘그린 패스’ 없이는 도시를 벗어나는 것을 금지했다.

실내에서의 식사도 광저우 지역 대부분에서 금지됐고, 한 가정당 오직 한 사람만 생필품을 사기 위해 외출을 할 수 있다.
광저우 시민들이 지난달 30일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광저우 시민들이 지난달 30일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광저우 지역의 봉쇄는 지난해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처음 발발했던 초기 상황을 떠올리게 한다. 중국은 지금까지 9만 1122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4636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백신 접종 속도는 백신의 낮은 예방 효과때문에 느린 편이다. 중국 정부는 현금 인센티브까지 제공하면서 인구의 40%까지 접종률을 끌어올리려고 노력 중이다.

반면 한때 ‘코로나 지옥’으로 불렸던 인도에서는 감염자 숫자가 완만하게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 31일 인도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숫자는 12만 7510명, 사망자는 2795명을 기록했다. 지난 4월 8일 이후 가장 적은 확진자 숫자며, 사망자는 4월 26일 이후 제일 적었다.

인도는 한때 산소 마스크와 각종 의료 용품이 부족할 정도로 심각한 코로나 대유행 사태를 겪었다. 코로나 사망자를 화장하기 위한 땔감이 모자랄 지경이었다. 인도는 대규모 백신 접종을 통해 코로나 확진자 숫자의 급속한 증가를 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 등 유럽에서 방역 정책을 완화하고 경제 부흥에 뛰어드는 것을 막고 있다. 영국에서는 일주일 만에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된 감염이 두 배 이상 늘었고, 베트남에서도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와 인도 변이 바이러스가 합쳐진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게다가 중국 정부는 사상 처음으로 H10N3 조류 독감 바이러스에 41살의 남성이 감염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유행 때와 마찬가지로 우려할만한 게 아니라는 것이 중국 당국의 입장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