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사일 100기 대령, 곧 퍼붓는다…미국, 이지스함 배치”

“이란 미사일 100기 대령, 곧 퍼붓는다…미국, 이지스함 배치”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4-04-13 10:42
업데이트 2024-04-13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이스라엘 향하는 어떤 무기도 요격 시도할 것”

이미지 확대
이란 국방부가 2023년 5월 25일(현지시간) 공개한 사진. 북한 무수단 미사일을 본따 만든 신형 탄도미사일 코람샤르-4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이란 국방부가 2023년 5월 25일(현지시간) 공개한 사진. 북한 무수단 미사일을 본따 만든 신형 탄도미사일 코람샤르-4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이란이 이스라엘 보복 공격을 위해 100기 이상의 순항미사일과 드론을 준비시켰다고 미국 ABC뉴스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같은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이스라엘을 방어하기 위해 중동에 이지스 구축함을 긴급 배치했다고 전했다.

ABC뉴스가 인용한 세 명의 미국 관리에 따르면 이란은 지난주부터 이스라엘 공격을 위해 100기 넘는 순항미사일과 다량의 드론을 대령(待令)시켰다. 이들 관리는 이란이 이날 중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감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이클 에릭 쿠릴라 미 중부사령관과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도 이날 이란의 공격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갈란트 장관은 “우리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지상과 공중에서 스스로 방어할 준비가 돼 있다”며 “어떻게 대응할지 알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미 당국자들은 미국의 관련 조치에 구축함 2척의 재배치가 포함돼 있으며 이 중 1척은 이미 이 지역에 있었으며 나머지 1척은 다른 곳에서 이동시켰다고 말했다.

이들 당국자는 구축함 가운데 적어도 1척은 적의 탄도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이지스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CNN 방송은 미국이 가능하다면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되는 어떤 무기에 대해서도 요격을 시도할 것이라고 미 당국자 2명을 인용해 전했다.

미 해군은 홍해에서 예멘의 친이란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한 장거리 미사일을 요격한 적이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공격이 “조만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우리는 이스라엘을 지원할 것이고, 이스라엘 방어를 도울 것이며, 이란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온라인 브리핑에서 미국이 이스라엘 주변에 군사 자산 배치를 증강했느냐는 질문에 중동 지역 내 미국의 시설을 지키고 이스라엘이 자기방어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