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양이 좀 돌봐달라” 했는데…中당국, 확진됐다고 안락사

“고양이 좀 돌봐달라” 했는데…中당국, 확진됐다고 안락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9-29 18:00
업데이트 2021-09-29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6년 키운 고양이 3마리 모두 안락사 당해

고양이
고양이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키우던 고양이 3마리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이유로 주인이 병원 격리된 사이 모두 안락사 조치를 당했다.

29일 중국 신경보에 따르면 헤이룽장성 하얼비에 사는 류모씨는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병원에 격리됐다.

中당국 “코로나 확산 방지 위해 안락사”
류씨는 격리 직전 자신의 고양이들을 돌봐줄 사람이 없으니 병원에 격리돼있는 동안 고양이들을 살펴달라고 지역 보건위원회에 요청했다.

류씨는 고양이들을 4~6년 동안 키워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보건위원회 관계자들은 류씨 집을 찾아가 고양이에게 물과 밥을 줬다.

그러나 류씨 집에 대한 방역 과정에서 그가 키운 고양이에 대해서도 코로나19 검사가 진행됐고, 두 차례 검사에서 3마리 모두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류씨는 자신의 고양이를 치료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지역 보건당국은 동물에 대한 치료 방법은 없다며 안락사를 결정했다.

보건위원회 관계자는 “보건당국이 고양이의 안락사를 결정했고 주인에게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며 “고양이를 처분하지 않으면 주거 환경이 계속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여 지역사회로 확산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동물→인간 전파 증거없어…러 과학자 “가능성 없다”
반려동물
반려동물
동물의 코로나19 감염은 지난해부터 수많은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올해 4월 인간에서 동물로 코로나19가 전파될 수 있다고 공식 확인하기도 했다.

그러나 개나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에서 다시 인간으로 코로나19를 감염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연구 결과가 앞서 2월에 러시아에서 발표된 바 있다.

러시아 과학자들은 논문에서 “고양이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이 동물이 바이러스에게 막다른 골목이 된다. 즉, 고양이가 인간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동물원, 감염 동물 항체 치료…백신 접종도
이미지 확대
영장류도 코로나 첫 감염
영장류도 코로나 첫 감염 미 샌디에이고 동물원에서 고릴라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11일(현지시간) 확인됐다. 영장류 중 최초 감염 사례다. 동물원 측은 고릴라 8마리 중 2마리가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확진 고릴라 수는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감염경로 파악에 나선 가운데 동물원 직원에 의해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샌디에이고 AP 연합뉴스
세계 곳곳의 동물원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육사 등을 통해 사자, 호랑이, 고릴라, 오랑우탄 등의 동물이 감염됐지만 이 동물들이 다시 인간에게 코로나19를 전파했다는 사례가 보고된 바는 없다.

게다가 동물원은 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안락사는커녕 감염된 동물을 격리해 항체 치료를 하는 등 증상이 낫도록 보살피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동물원은 오랑우탄과 보노보 등 영장류 동물들에게 동물용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도 했다. 이 동물용 백신은 이후 여러 동물원에서 접종이 이뤄졌다.

지난해 동물의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알려지자 개와 고양이 등 수많은 반려동물이 버려지는 등 학대 사례가 급증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